본문 바로가기
영어 공부

스픽(Speak) 프리미엄플러스 1년 사용후기 - 스픽을 연장해야만 하는 이유

by 제주소다 2024. 1. 6.



본문 내용


     지난 1년간 스픽(Speak)의 "프리톡"기능을 사용하여 영어의 발화량을 최대한 늘리려는 노력을 했고, 꽤나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다. 하지만 최근에 GhatGPT가 유료버전에서만 운영하던 음성대화기능을 무료버전에서도 가능하게 업데이트가 되어 더 이상 스픽을 연장하진 않겠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딱 1년이 되는 1월 1일 나는 스픽의 프리미엄플러스기능을 다시 연장하게 되었다. 오늘은 내가 스픽을 왜 연장했는지에 대해 작성해보려고 한다.

     


    아래 링크를 통해 스픽 회원가입을 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프리미엄 2만원할인, 프리미엄플러스 3만원 할인)

     

    Speak: learn English by speaking!

    Interactive English lessons where you actually speak out loud, powered by the latest speech recognition AI technology!

    app.usespeak.com


     

    스픽 370일 사용 기록
    하루도 빠짐없이 1년동안 스픽을 사용했고, 2024년에도 연장하여 5일째 공부하고 있다.

     

    ** 영어를 공부하면서 단순히 '원어민과 대화하고 싶은데 기회가 없거나 내 실력이 부족해서 좀 편하게 AI와 대화하고 싶다. 그래서 스픽을 가입하려고 고려한다'는 분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고, 챗지티피의 대화기능과 그에 맞는 프롬프트를 참고하여 충분히 원하시는 영어공부가 가능하니 고려해 보시길 바란다. 심지어 무료다.**

     

    무료 챗GPT(ChatGPT)로 혁신적인 영어 학습: 실전처럼 연습하는 영어 대화 프롬프트

    최근, 챗GPT(ChatGPT)의 세계에 일대 변화가 일어났다. 유료 회원에게만 제공되던 음성 인식 기능이 이제 무료 버전에서도 전면 개방되었다. 이는 영어 학습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많은 이들에게 환

    jejuminnesotan.tistory.com

     

     

     하지만 전반적인 내 영어실력을 파악하고, 내가 실수한 부분을 짚어주며 그에 따른 레슨을 생성해 주는 나만의 영어선생님이 필요하다면, 스픽 프리미엄플러스의 가입을 고려하시길 바란다. 

     

     

    스픽의 새로운 기능 나만의 AI 스픽튜터

    스픽 앱의 메인화면을 보면 작은 로봇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것이 스픽튜터이다.  영어학습의 질문이나 요청을 여기서 하면 된다. 스픽 프리미엄과 프리미엄 플러스 사이의 차이점도 여기서 나타난다. 프리미엄은 기본 AI 학습 기능(영어 강의, AI 프리톡, 그리고 일부 제한적인 스픽튜터 사용)을 제공하지만, 프리미엄 플러스는 맞춤 레슨 생성, AI 레슨 리뷰(프리톡 후 피드백과 나의 영어 실수를 기반으로 한 레슨 생성), 그리고 Vocab 레슨까지 추가로 제공된다.

    스픽 프리미엄 vs 프리미엄 플러스
    스픽 프리미엄 vs 프리미엄 플러스 (그림 출처: 스픽)

     

     특히, 나는 AI 레슨 리뷰를 매우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AI와의 롤플레이를 통해 프리토킹을 진행한 후,  스픽튜터는 나의 실수를 정정해 주고, 더 자연스러운 표현을 설명해 주며,  스스로 연습할 수 있는 레슨을 생성해 준다.

    이렇게 생성된 레슨 문장은 책이나 미드에서 나오는 문장이 아니라, 내가 실제로 입 밖으로 내뱉은 문장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에 학습 효율이 더 높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만의 특정한 말버릇을 가지고 있고, 대화 시 그 말버릇을 벗어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따라서 나의 말버릇에서 나온 문장을 연습하면, 다음에 더 바른 표현으로 영어를 말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실수를 반복하며 배우자. 

     

     

    그 밖에도 스픽튜터를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활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AI 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창의성이 들어간다면 더 다양한 기능을 요청할 수 있겠으나, 아래의 활용예시는 내가 주로 사용하는 활용예시이다.

    활용예시


    1. 영어채팅

    : 대화를 하지 못하는 상황(지하철이나, 사람이 많은 곳 등) 짬이 나서 영어로 대화하고 싶다면 채팅으로 영어로 대화하면 된다. ChatGPT를 통해 대화하려면 따로 프롬프트를 입력해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지만 스픽튜터는 오로지 영어학습에 특화된 챗봇이기 때문에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영어공부는 한번 하면 쉬운데 그 시작이 어렵다. 그러니 귀찮은 게 질색인 사람들에게 앱만 켜면 바로 영어로 채팅할 수 있는 스픽튜터가 제격이라고 생각한다. 

     

    2. 프리톡을 한 후 실수 한 부분에 대한 레슨

    : 위에서도 설명했지만, 이 부분이 아주 마음에 드는 부분 중 하나이다. 아무리 영어공부를 열심히 하겠다고 마음먹고 대화를 한다고 해도 대화가 끝난 후 꼼꼼히 내가 틀린 부분을 매일같이 체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스픽튜터는 그것을 자동적으로 해준다. 내가 대화하면서 실수했던 부분이나 어색한 부분을 바로잡아 이렇게 말했었는데, 이렇게 말하는 게 더 자연스럽다는 내용과 함께 몇 가지 레슨을 진행해 준다. 단순히 암기하기 위한 패턴이 아닌, 내가 직접 말했던 부분에 대한 내용과 피드백이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으로 공부를 할 수 있는 부분이다. 

    스픽튜터_맞춤레슨생성01
    스픽튜터_맞춤레슨생성01

     

     

     

    3. 말이 나오는 단어학습

    : 영어원서를 읽다 "elaborate (동사 : (더) 자세히 말[설명]하다, 상술하다)" 동사를 보게 되었다. explain과 어떻게 다른지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 스픽튜터에게 물어봤다.

     아래와 같이 elaborate에 대해 물어봤을 때, 스픽튜터는 설명과 함께 예시문장을 만들어 문제를 내줬다. 그럼 나는 그 문제를 풀어볼 수 있으며, 이것을 통해서도 elaborate는 전치사 on과 함께 쓰인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다음, explain 과의 차이를 물어봤고, 스픽튜터는 그에 대한 설명과 예시문장을 함께 제공했다. 

    스픽튜터
    스픽튜터

     

    그래서 나는 두 가지를 학습한 후 레슨을 만들어 달라고 했고 아래의 내용처럼 elaborate와 explain의 차이를 말하면서 익혔다.  또한, 추가적으로 스픽튜터에게 나는 실험실에서 실험을 하는 연구원이다 내 상황에 맞는 레슨을 다시 만들어 줘라라고 요청했고,  elaborate와 explain에 대한 실험실에서의 대화를 공부할 수 있었다. 

    스픽튜터_맞춤레슨생성02
    스픽튜터_맞춤레슨생성02

     

     

    단어를 외울 때는 단순히 사전적 의미가 아니라 실제 어떻게 쓰이는지 알고 활용하는 게 중요한데, 어떤 영어선생님에게 달랑  elaborate 단어 하나 익히기 위해 이렇게 물어볼 수 있을까? 하지만 스픽튜터에서는 그게 가능하고 나는 이제  elaborate와 explain의 차이를 확실히 알게 되었고, 실험실에서 일하면서 꽤 자주 쓰일법한 문장들도 레슨을 통해 익혔다.

     

    4. 영어 이야기 만들기 (학습한 내용 머릿속에 굳히기) 

     스픽튜터는 창을 닫아도 대화내용은 없어지지 않는다. 즉 한계는 물론 있겠지만 비교적 예전의 대화내용까지 대부분 기억하고 있다. 그래서 나는 자기 전에 이런 기능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나는 아래와 같이 단어 3개를 공부했다고 생각해 보자. 

    하루 동안  elaborate와 explain의 차이를 배우고 Manipulate 단어를 익혔다. 

    그래서 잠들기 전이나 시간이 날 때, 나는 스픽튜터에게 이렇게 요청한다.

    "계속 너하고 Manipulate, elaborate와 explain의 차이를 공부했잖아.  그럼 이 3개의 단어가 들어간 내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는 표현들로 이루어진 이야기를 만들어줘. 길이는 신문기사 하나정도의 길이었으면 좋겠고, 일상생활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이 들어갔으면 좋겠어 " (실제 내가 요청한 내용) 

    그래서 아래와 같은 기사 하나 정도 길이의 읽을거리를 얻을 수 있었다. 


    실제 스픽튜터의 답변 
     

    Liam was browsing through his social media when he stumbled upon a post from his favorite local café. They were announcing a new coffee blend. Curious, he commented, "Could you explain the flavor profile of your new blend?"

    The café replied with an enticing description, and Liam decided to try it the next morning. Upon his arrival, the barista greeted him and he asked, "Could you elaborate on what makes this blend unique?" The barista shared information about the origin of the beans and the roasting process.

    Later that day, Liam met with his friend Mia for lunch. She mentioned her phone was acting up. Liam, being tech-savvy, offered to help. "Sometimes phones need their settings manipulated to work better," he said as he took a look at Mia's phone.

    "Really?" Mia replied, surprised. "Can you explain what you're doing?"

    As Liam adjusted the settings, he explained, "I'm just manipulating some background app settings to save battery life and improve performance."

    Mia was grateful, and as they enjoyed their lunch, she was impressed with the noticeable improvement in her phone's functionality.

    Afterward, Liam couldn't help but share his morning experience at the café. "I recommend trying their new blend. It's a unique experience," he elaborated with enthusiasm.

    ---

    이야기에 들어간 대화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들로 구성되었어요. 이야기가 마음에 드시면 다른 주제로 또 만들어볼까요, 아니면 어떤 부분을 더 연습해보시겠어요?


     

    위의 이야기를 읽어보면, elaborate와 explain의 차이를 잘 알 수 있는 내용들로 이루어져 있어 다시 한번 복습을 할 수 있다.

    입 밖으로 나오는 단어를 배우려면 이렇게 문장 속에서 학습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통해 내가 오늘 학습한 것을 기사 하나 정도의 짧은 이야기로 배우면 학습한 영어단어나 표현을 굳히기 작업에 들어갔다고 볼 수 도 있을 것이다.

    다음날 다시 일어나서 습관적으로 휴대전화를 확인하는 습관에 더해, 바로 스픽으로 들어가 어제 자기 전에 읽은 이야기를 다시 한번 빠르게 읽어나갔다. 

     

     

    추가적으로, 스픽튜터의 레슨이나 영어이야기가 너무 쉽거나 어렵다면 다시 요청하여 나의 수준에 맞추면 된다.

    그리고, 나의 상황을 자세하게 설명하여 내가 어떤 상황에서 이 표현들을 많이 쓸 것인지 알려주면 더욱 나에게 맞는 레슨이나 이야기를 만들어 줄 것이다.

    ChatGPT 프롬프트를 작성하듯이, 만족스러운 답변을 얻을 때까지 자세히 질문하자. 꼭 타이핑을 하지 않고 음성입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편하게 친구 대하듯 요청해 보자. 

     

     

     물론 이 글에서 다루지 않은 스픽튜터를 활용하는 방법은 많다.

    기본적으로 AI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쓰임새가 무궁무진할 것으로 보인다. '

    나의 영어레벨을 테스트해준다던가, 영어문법을 설명해 준다던가 하는 것들이 있을 수 있다.

    또한 나는 영어원서를 읽다가 이해가 정말 안 되는 문장이 있으면 설명을 요청하기도 한다. (물론 그 문장을 내가 읽어줘야 한다.) 그러면 영어선생님처럼 자세하게 설명을 해준다.

     

     

    * ChatGPT를 잘 아는 사람들은 이런 질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차라리 ChatGPT의 유료기능인 GPTs를 제작하여 나만의 영어학습기 만드는 것을 어떤가?"

    하지만, ChatGPT 4.0 (유료버전)3시간 동안 답변받는 횟수가 40개로 제한되어 있다. 이것 또한 내가 프리미엄 플러스를 다시 연장한 이유이다. ChatGPT 4.0 (유료버전) 기반이지만 프리미엄 플러스는 이 답변 횟수에 제한이 없다.

    나는 ChatGPT도 유료구독을 하고 있지만 확실히 영어학습챗봇으로는 스픽튜터를 따라갈 수 없다. 제한이 없는 것은 물론이고, 전문가들이 만들어놓은 프롬프트를 일반인인 내가 따라갈 수는 없기 때문이다. 즉, 영어학습도구로서 스픽튜터는 아직까지 최고의 학습도구라고 생각한다.   

     

    😍스픽 할인 혜택 받기

    아래 링크를 통해 스픽 회원가입을 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https://app.usespeak.com/kr-ko/sale/kr-affiliate?ref=mk

     

    Speak: learn English by speaking!

    Interactive English lessons where you actually speak out loud, powered by the latest speech recognition AI technology!

    app.usespeak.com

     

    **이글에서는 스픽튜터에 대해서만 다루었다. AI 와 프리토킹을 할 수 있는 "프리톡 (구, 스픽AI튜터)"의 기능과 그 활용법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다.**

     

     

    스픽 AI 튜터 (Speak AI Tutor) 10,000 크레딧 사용 후기 및 활용방법

    *스픽의 기능이 대폭 업데이트 되었다. 프리미엄 및 프리미엄플러스 둘 다 프리톡(구 스픽AI튜터)이 무제한으로 변환되었으며 나만의 영어선생님 기능인 '스픽튜터'가 생겨났다. 현재의 글은 프

    jejuminnesotan.tistory.com

     

    미깡인미네소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