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공부

ChatGPT 활용하여 영어 연습하고 배우는 방법

by 제주소다 2023. 2. 6.



본문 내용


     오늘은 ChatGPT를 활용하여 영어공부하는 방법, 즉 내가 만든 영어문장을 교정받고, 원어민친구와 대화하듯이 영어채팅을 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요즘 티브이나 뉴스 유튜브를 보면 ChatGPT 대한 이야기가 굉장히 많다. 그만큼 이슈가 되고 있어서 많은 분들도 이미 한 번쯤은 ChatGPT를 사용해 봤을 것이라 생각한다. 나 또한 ChatGPT를 호기심으로 몇 번 사용해 보았는데, 정말 이렇게까지 발전했다니 감탄이 나온다. 재미로 이것저것 대화를 하다 보니 영어공부하기에도 굉장히 좋을 것 같아 시범 삼아 몇 개를 시도해 보았고 효과적인 영어학습도구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ChatGPT를 활용한 영어 연습법

     

    chatGPT-영어연습
    chatGPT 영어연습

    1. 내가 쓴 문장에 대한 문법 교정 및 설명을 해준다.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자. 내가 "이 문장이 맞는 문장입니까? : She don't like it."이라고 일부러 틀린 문장을 입력하여 질문하였다. (ChatGPT는 한글과 영어를 같이 사용하여도 이해하기 때문에 부담 없이 대화할 수 있다.)  그러니 "She doesn't like it." 이 맞는 문장이라고 고쳐주었다. 그다음 내가 한글로 "왜 틀렸는지 설명해 줘"라고 물어보니 3인칭 단수에 대한 문법설명을 해주었다. 그다음 내가 "어린이에게 설명하듯이 쉽게 말해줘"라고 하니 쉬운 문장으로 풀어 문법설명을 해주었다. 이 예시는 단순한 문장을 예로 돌려본 것이지만, 실제로 내가 만들어본 문장, 문단을 입력하고 이게 문법적으로 맞는지 틀린 지, 틀렸다면 왜 틀렸는지 설명해 달라 하고, 이해 안 되면 더 쉽게 설명해 달라 그리고 예시문장을 보여달라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 또한 그림에는 없지만 "한글로 다시 설명해 줘"라고 입력하면 친절하게 한글로도 설명해 준다. 

     

    ChatGPT-화면
    ChatGPT 문법체크

     

    2. ChatGPT와 영어로 대화하자. 

    a.  이전에 스픽 AI튜터와 상황설정을 하고 대화를 하는 것을 포스팅했다. 사용하다 보니 언제나 입으로 떠들 수 없기 때문에 문자로도 대화가 가능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마치 카카오톡에 추가되어 있는 원어민친구처럼 언제든 대화할 수 있게 말이다. 그런데 ChatGPT에서는 그게 가능했다. 스픽 AI튜터도 AI 이기 때문에 이 시스템에서 상황설정하는 방법과 똑같은 방법으로 상황설정을 해보았다. "나와 영어로 대화할래? 나: 식당에 방문한 손님. 너: 웨이터. 상황: 손님이 주문하려는 상황" 이렇게 입력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자연스러운 대화를 해볼 수 있었다. 그러다 중간에 내가 입력한 영어문장이 이 상황에 맞는 문장인지, 문법적으로 맞는 문장인지 물어보면 또 그때그때 대답해 준다.

    ChatGPT와-영어대화
    ChatGPT와 영어 대화

     

    b.  다음은 또 다른 상황을 예시로 입력하여 대화하였다. "영어로 대화하자! 나: 친구 1. 너 : 층간소음에 스트레스받는 친구 2. 상황: 친구 2가 층간소음 때문에 잠을 못 자서 힘들어하는 상황" 이렇게 상황설정을 하였다. AI와 대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친구 1, 친구 2 등 정확하게 상황설정을 해주는 게 AI 나 나에게 서로 편하다. 그럼 아래와 같이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었다. 이번엔 AI 가 "get resolved" 란 표현을 썼다. 그래서 이 표현에 대한 뜻을 물어보았고 바로 그 뜻에 대해 설명해 주었다. 아마 한글로 설명해 달라고 하면 설명해 줄 것이다. 영어공부를 하면서 모르는 단어는 네이버사전이던 어떤 거던 검색 해 보고 그래야 하는데 ChatGPT를 사용하면 이 화면에서 모든 게 가능하다. 

      그리고 마지막에 내가 "지금까지의 대화 중에 내가 문법적으로 틀린 문장이 있으면 고쳐주고, 설명도 해줘"라고 입력하니 지금까지의 대화를 종합해서 입력하고 문법적으로는 틀린 게 없다고 설명도 해주었다. (만약 마음에 드는 답변이 나오지 않으면 "Regenerate response"를 클릭하면 다른 답변을 얻을 수 있다.)

    ChatGPT와-영어대화연습
    ChatGPT와 영어 대화 연습

     

    (2023.02.08) 최근 ChatGPT를 위의 상황설정으로 대화를 시도한 결과, ChatGPT가 자체적으로 상황을 만들어 대화문을 작성해 주었다. 그래서 그냥 상황설정을 하지 않고 한 가지 주제로 대화하면 ChatGPT가 잘 받아서 대답도 잘해주니, 상황설정 없이 대화를 시도하는 게 더 나을지도 모르겠다. 또한 마지막에 한글로 "지금까지 내가 쓴 문장 중에 문법적 오류가 있는 문장이 있으면 고쳐줘"라고 입력하면, 앞에서 내가 작성한 모든 문장의 문법을 교정해 주니 잘 활용하면 영어공부 하기 좋은 것 같다. 

     


    ChatGPT 웹사이트

     

    ChatGPT: Optimizing Language Models for Dialogue

    We’ve trained a model called ChatGPT which interacts in a conversational way. The dialogue format makes it possible for ChatGPT to answer followup questions, admit its mistakes, challenge incorrect premises, and reject inappropriate requests. ChatGPT is

    openai.com

     

    ChatGPT는 내가 입력하는 내용에 따라 친절한 원어민 친구가 될 수 있고, 선생님이 될 수 있고, 비서가 될 수 있는 것 같다. 과학이 발전하고 인공지능이 발전함에 따라 이런 AI 시스템이 등장했고 앞으로도 더 다양한 시스템이 등장할 것이다. 단순히 저런 게 있구나라고 지나가는 것보단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는지 판단하고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요즘 같은 때에는 영어를 학습하기 굉장히 좋은 수단들이 많이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영어공부 실력을 늘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지금까지 ChatGPT를 활용하여 영어공부를 하는 방법에 대해 글을 써 보았다. 그리고 내가 소개한 방법 말고도 영어공부를 할 수 있는 무궁무진한 방법이 있을 것이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 ChatGPT를 활용한 영어공부의 아이디어 있으면 댓글로 서로 공유하며 같이 즐겁게 영어공부를 해보면 좋을 것 같다. 

     

     

     

    [ 스픽AI튜터 후기] 전화영어 안녕~ AI 튜터와 함께 하는 영어 말하기 연습 - 스픽 Speak AI English Speak

    한국에서 영어 공부를 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무엇일까? 영어 인풋에 해당하는 듣기, 읽기? 아니면 영어 아웃풋에 해당하는 쓰기, 말하기? 듣기나 읽기는 요즘 주변에 넘쳐나는 영어 자료들

    jejuminnesotan.tistory.com


    미깡인미네소타로고
    미깡인미네소타

    미깡인미네소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