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택 구입 - 미네소타 트윈시티즈 지역
미국에서 주택을 구입할 때 어떤 지역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주택 가격, 치안, 학군, 등에서 큰 차이가 날 수 있다. 최근 미네소타 트윈시티즈 지역에서 몇 달 동안 리프트 카 쉐어링을 하고, 주택 구입을 위해 부동산 에이전트와 함께 하우스 헌팅 (house hunting)을 다니면서 대략적으로 알게 된 트윈시티즈 지역 분위기를 공유하고자 한다.
미네소타 트윈시티즈 광역 도시권
미네소타 트윈시티즈 광역 도시권 (Minnesota Twin Cities Area)는 미네소타에서 가장 큰 도시 미니애폴리스 (Minneapolis)와 미네소타 주도 세인트 폴 (Saint Paul)을 포함하는 광역 도시권으로 약 340만 명의 인구가 몰려있는 지역이다.
미네소타주에서 가장 큰 도시 지역을 형성하고 있고, 미국 중서부에서는 시카고 대도시권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이다.
아래 지도에서 트윈시티즈 광역 도시권 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
지도의 가운데 위치하고 있는 미니애폴리스와 세인트 폴을 중심으로 북쪽 끝으로는 세인트 프란시스 (St. Francis), 남쪽 끝으로는 레이크빌 (Lakeville), 동쪽 끝으로는 애프턴 (Afton), 서쪽 끝으로는 미네트리스타 (Minnetrista)까지 다른 도시들이 넓게 펼쳐져 있다.
트윈시티즈 광역 도시권 - 북부
위 지도의 미니애폴리스와 세인트 폴을 중심으로 위쪽에 자리 잡은 북부 지역 중에서 주택을 구입하고자 할 때 추천할만한 지역이다. 미니애폴리스, 세인트 폴, 또는 미네소타 대학으로 출퇴근한다는 가정하에 너무 멀리 떨어진 지역은 제외하겠다.
트윈시티즈 북쪽으로는 메이플 글로브 (Maple Grove), 폴리머스 (Plymouth), 뉴 브라이튼 (New Brighton), 쇼어뷰 (Shoreview), 아덴 힐스 (Arden Hills), 라우더데일 (Lauderdale), 팔콘 헤이츠 (Falcon Heights), 로즈빌 (Roseville), 노스 오크 (North Oaks), 베드나이스 헤이츠 (Vadnais Heights), 마토메디 (Mahtomedi)등이 학군을 포함해 분위기가 괜찮은 동네이다.
특히, 팔콘 헤이츠와 라우더데일은 Niche.com에서 제공하는 2024 Best Plasces to Live in Minnesota에서 1, 2위에 오른 지역이다. 하지만, 라우더데일, 팔콘 헤이츠, 로즈빌, 등을 포함하는 지역은 개발된 지 오래된 지역이어서 1900년대 초반부터 1960년대 사이에 지어진 집들이 많다.
쇼어뷰는 조용한 동네 분위기와 함께 좋은 학군으로 유명하고, 바로 옆의 노스 오크는 Pleasant 호수 주변으로 고급 주택들이 자리하고 있는 비싼 지역이다.
같은 도시라도 지역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트윈시티즈 북부에서 브루클린 파크 (Brooklyn Park), 브루클린 센터 (Brooklyn Center), 콜롬비아 헤이츠 (Columbia Heghts), 미니애폴리스 북부 지역은 흑인 비율이 높은 편이고, 특히 미니애폴리스 북부 지역은 범죄율이 높은 편이다.
트윈시티즈 광역 도시권 - 남부
위 지도의 미니애폴리스와 세인트 폴을 중심으로 아래쪽에 자리 잡은 남부 지역 중에서 주택을 구입하고자 할 때 추천할만한 지역이다. 역시 미니애폴리스, 세인트 폴, 또는 미네소타 대학으로 출퇴근한다는 가정하에 너무 멀리 떨어진 지역은 제외하겠다.
트윈시티즈 남쪽으로는 미네통카 (Minnetonka), 이던 프레리 (Eden Prairie), 에디나 (Edina), 리치필드 (Richfield), 웨스트 블루밍턴 (West Bloomington), 이건 (Eagan), 맨도타 헤이츠 (Mendota Heights), 우드베리 (Woodbury), 등이 좋다.
특히, 미네통카, 에디나, 우드베리는 전 학년에 거쳐 좋은 학군을 선택할 수 있는 곳이며, 웨스트 블루밍턴과 이던 프레리도 조용하고 안전한 전형적인 베드타운이다.
세인트 폴을 주변 지역은 대체로 학군 평가도 낮은 편이고 분위기가 별로 좋지 않아 추천하지 않는 지역이다.
미국 주거 지역의 인종 분포
미국에서는 주거 지역에 따라 다양한 인종 비율을 보이지만, 과거에는 인종에 따라 거주 지역이 구분되는 패턴이 존재했다. 도심 인근의 백인 거주 지역에 유색인종 비율이 높아지면, 일부 백인들이 더 외곽의 신개발 지역으로 이주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이를 "White Flight" 현상으로 부르기도 했다.
또한, 과거 일부 주택 단지의 HOA 규정에는 유색 인종에게 주택 매매를 제한하는 차별적 조항이 포함된 곳도 있었지만, 현재는 이러한 조항이 법적으로 금지되어 대부분 사라졌다. 다만, 이로 인한 영향은 여전히 일부 지역의 주거 분포에 남아있는 곳도 있다.
미국 포괄적 개발 정책
미국에서는 주나 시 차원에서 개발을 추진할 때, 일정 비율의 저소득층 주거 시설을 포함하는 것을 조건으로 하는 포함적 개발 정책이 시행되기도 한다. 이는 저소득층을 위한 "포괄적 주택 공급(inclusionary housing)"을 촉진하여 다양한 소득 계층이 혼합된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다.
예를 들어, 미네소타주 트윈시티즈 도시권의 에디나와 같은 학군이 좋고 높은 주택 가격으로 유명한 지역에도 이러한 규정에 따라 저소득층을 위한 주거 단지가 곳곳에 있다. 특히 에디나의 저소득 주거 단지 중에는 소말리아 난민 출신 주민들이 상당수 거주하고 있어, 해당 지역 내에서도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찾아볼 수 있다. 물론 저소득층을 위한 주거 시설과 이다이나의 비싼 주택 지역과는 거리가 있다.
이상 미네소타 주택 구입 시 참고할만한 미네소타 트윈시티즈 지역을 알아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