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 살펴보기

유기농 딸기먹고 A형 간염 걸렸다?!

by 제주소다 2022. 5. 30.



본문 내용


    최근 미네소타, 캘리포니아, 캐나다에서 판매된 유기농 딸기에 의한 A형 간염 발병 연관성을 조사 중이라는 뉴스가 있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미국과 캐나다의 아래 명시된 소매점에서 판매된 유기농 딸기와 A형 간염 발병의 연관성을 조사하고 있다고 한다. (abc NEWS) 

    딸기 브랜드: FreshKampo, HEB 

    FreshKampo Organic Strawberries
    FreshKampo Organic Strawberries
    HEB Organic Strawberries
    HEB Organic Strawberries

    판매점 리스트: Aldi, Trader Joe's, Walmart, HEB, Kroger, Safeway, Sprouts Farmers Market, Weis Market, WinCo Foods, 등

    판매 기간: 2022년 3월 5일부터 4월 25일

    현재까지 미국 내에서 유기농 딸기와 관련 있을 수 있는 A형 간염 사례가 미네소타와 캘리포니아에서 17건의 발병 보고와 12건의 입원이 보고되었으며, 이들 모두는 증상을 보이기 전에 딸기를 구입했다고 한다. 

    FDA에 따르면 A형 간염은 간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전염성 바이러스이며, 주요 증상으로는 피로, 메스꺼움, 구토, 복통, 황달, 등이 있습니다. 감염은 일반적으로 1~2주 이내에 회복되지만 경우에 따라서 만성으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한다.

     

    간염 (Hepatitis)이란?

    간염은 간 (Liver)의 염증 (inflammation)을 의미한다. 간에 염증이 생기거나 손상되면 그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과도한 알코올, 독소, 일부 약물 및 특정 의학적 상태에 의해 간염이 유발될 수 있지만, 많은 경우 바이러스 (A형, B형, C형)에 의해 발생한다. 

    A형 간염, B형 간염, C형 간염 (hepatitis A, hepatitis B, and hepatitis C)의 차이점?

    A형 간염, B형 간염 및 C형 간염은 각각 다른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각 간염의 형태는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지만, 서로 다른 방식으로 전파되고 간에 미치는 영향도 조금씩 다르다. A형 간염은 일반적으로 단기 감염이며 만성화되지 않지만, 전염성이 높다. B형 간염과 C형 간염도 단기 급성 감염으로 시작될 수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바이러스가 체내에 남아 만성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다. A형 간염과 B형 간염 예방을 위한 백신은 있지만, C형 간염에 대한 백신은 없다.

     

    A형 간염 전파 경로?

    A형 간염 바이러스는 주로 감염된 사람의 대변과 혈액에서 발견된다. A형 간염 바이러스의 주요 전파 경로는 다음과 같다.

    ◎ 대인 접촉

    A형 간염은 특정 유형의 성적 접촉, 아픈 사람 간병 또는 다른 사람과의 약물 사용과 같이 감염된 사람과의 친밀하고 개인적인 접촉을 통해 퍼질 수 있다. A형 간염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며 감염된 사람들은 증상이 나타나기 전부터 일상생활에서 바이러스를 퍼뜨릴 수도 있다.

    오염된 음식 또는 음료 섭취

    이번 이슈의 형태인 식품을 통한 감염 경로이다.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식품 오염은 재배, 수확, 가공, 취급, 심지어 조리 후에도 발생할 수 있다. 음식과 물의 오염은 A형 간염이 흔한 국가에서 더 자주 발생한다. 

    [CDC]

     

     

    판매 기간이 좀 지나서 생딸기를 가지고 있지는 않겠지만, 만약 이 기간에 구입한 딸기를 냉동보관 등의 형태로 가지고 있다면, 바로 버리는 게 좋을 듯하다. 

    미깡인미네소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