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미국 고용 기반 영주권 EB-2 NIW - I-485 신분 조정 신청서 제출에 필요한 서류 목록 중에 여권 크기(2"x 2") 사진 6장이 포함되어 있다. 미국에서 여권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Walmart, Target, CVS, Walgreen, 등 가까운 마트나 드럭스토어의 Photocenter나 UPS, Fedex 등의 Print service를 이용하면 된다. CVS의 경우 기본 2장에 $16.99이며, 2장을 추가로 구입할 경우 $2.99이다 (총 6장이 필요하니 $22.97+tax?).
아니면 셀프의 나라답게 직접 규격에 맞춰 사진을 찍고 출력 서비스만 이용해도 된다. 출력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필요한 사진 규격이 2 인치 x 2인치에 총 6장이 필요하므로, 4 인치 x 6 인치 규격에 6장을 모아놓고 한 번에 출력하면 된다.
본인의 경우 Walmart Photo 웹사이트에서 주문을 하고 1시간 뒤 픽업하러 다녀왔다. 4 x 6 규격 6장을 인쇄하는데 총 $0.77을 지불했다. Walmart를 가보면 전자제품을 전시하는 곳 근처에 Photo Center를 볼 수 있는데, 그곳에 아래와 같이 본인의 핸드폰이나 이동식 저장장치를 이용해 바로 출력할 수 있는 부스도 찾아볼 수 있다.
인쇄한 사진은 규격에 맞춰 직접 잘라야 하는데, photo cropping tool을 이용해 간편하게 자를 수 있다.
영주권 신청을 위한 사진 규격
- 컬러 사진
- 머리가 1인치에서 1 3/8인치(22mm에서 35mm) 사이 또는 턱 아래에서 머리 상단까지의 이미지 전체 높이의 50~69%가 되도록 크기 조정. 자세한 요구 사항은 아래 그림 참조.
- 현재 외모를 반영하기 위해 지난 6개월 이내에 촬영
- 평범한 흰색 또는 미색 배경 앞에서 촬영
- 카메라를 정면으로 바라보며 촬영 (노 얼짱각도)
- 중립적인 표정과 두 눈을 뜨고 촬영 (노 스마일, 노 윙크)
- 평상시에 입는 복장
- 매일 입는 종교 복장을 제외하고는 유니폼 착용 금지
- 종교적인 목적으로 매일 착용하지 않는 한 머리카락이나 헤어라인을 가리는 모자나 머리 덮개 착용 금지
- 얼굴 전체가 보여야 하고 종교적인 목적의 머리 덮개를 착용하더라도 얼굴에 그림자가 생기면 안 됨
- 이어폰, 헤드폰, 무선 핸즈프리 장치 또는 이와 유사한 장치 착용 금지
- 의학적 이유로 안경을 벗을 수 없는 드문 경우를 제외하고는 안경 착용 금지 (만약 최근에 안과 수술 등으로 인한 눈 보호 목적으로 안경이 필요한 경우 의료 전문가/의료인이 서명한 의료 진술서 제공. 이 경우에도 안경테가 눈을 가리면 안 되고, 눈을 가리는 안경에는 눈부심이 없어야 하고, 눈을 가리는 안경의 그림자나 굴절이 없어야 함)
- 평소에 보청기 또는 이와 유사한 물품을 착용하고 있다면 사진에 착용 가능
아래 링크에서 허용이 되는 사진 예시와 불허되는 사진 예시가 있으니 참고하자.
사진 구성 템플릿 - 인화용
Photo Composition Template
사진의 규격은 가로 x 세로 2inch x 2inch이고, 정수리와 턱끝을 포함하는 얼굴이 1인치에서 1 3/8인치 여야 한다. 눈의 높이는 사진 하단에서 1 1/8인치에서 1 3/8인치 사이에 위치해야 한다. 사진이 머리 꼭대기에서 턱 아래까지 전체 얼굴을 포함하는지 확인하고, 얼굴을 사진 프레임의 중앙에 위치시킨다. 시선은 카메라를 정면으로 바라봐야 하고 중립적인 표정을 지어야 한다.
글로 설명하니 뭔가 어렵고 복잡하다. 아래 그림으로 보는 게 편하다. 아래 그림에서 사진의 크기는 가로 세로 2 인치 (5.08 cm)여야 하고, 사진의 정가운데에 코가 위치해야 한다. 옅은 파랑으로 표시된 부분에 눈이 위치해야 하며, 옅은 빨강으로 표시된 부분에 얼굴이 위치해야 한다.
부끄럽지만 실제로 촬영한 이미지를 가지고 확인해 보자. 일반 핸드폰으로 촬영했고, 위의 프레임을 사진 위에 올려두고 확대 축소 하면서 사이즈를 대략 맞추고 잘라낸 사진이다. 참고로 얼굴 윤곽을 명확히 확인하기 위해서 검은 바탕에서 촬영했지만, 배경은 하얀색 배경이어야 한다.비자, 여권 사진 촬영을 위한 어플들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이런 어플들을 사용해 배경을 하얀색으로 변경할 수도 있다.
프레임이 오버랩된 이미지로 보면, 눈의 위치가 아슬아슬하게 걸리긴 하지만, 눈위치나 얼굴 크기 모두 범위 안에 들어왔다.
얼굴이 커서 빨강 부분을 넘어가면 조금 뒤에서 찍거나 사진을 조금 축소하면 되겠다. 반대로 얼굴이 너무 작아서 빨간 부분의 1인치 경계에 안 들어올 경우 조금 앞에서 찍거나 사진을 확대하면 되겠다. 눈 위치를 기준으로 확대하거나 축소하면 된다.
규격에 맞춰 자르기 Photo-tool
규격에 맞게 자르는 건 아래 Photo-tool을 사용하면 얼굴 크기, 눈 위치, 등을 하나하나 확인하지 않아도 사진에서 눈만 선택하면 규격에 맞게 사진을 잘라주니 편리하다.
이와 같이 직접 촬영한 사진을 업로드하면 규격에 맞게 잘라주는 도구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Walmart에서 출력을 위해 사진을 업로드할 때도 위와 비슷한 도구를 이용해 잘라서 제출하면 된다. 이상 미국 영주권 신청 시 필요한 사진 규격을 알아보고 거기에 맞게 셀프로 촬영하는 방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