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미국 생활을 하다 보면 핸드폰을 통해 가끔씩 재난 관련 긴급문자/정보를 받게 된다. 한국에서도 비슷한 방법으로 정보 문자를 받았었고, 최근 몇 년간 이어지는 이 상황 때문에 지겹도록 받았을 것이다. 미국에서 받게 되는 재난/긴급 정보 문자 중에서 아래 그림과 같은 "AMBER (America's Missing: Broadcast Emergency Response) alert"라는 것이 있다. 이 앰버경보 (AMBER alert)는 간단히 말하자면 아동 납치/실종에 대한 긴급 알림 경보이다.
AMBER: America's Missing: Broadcast Emergency Response (미국 실종 긴급 대응 방송)
AMBER 경보 시스템은 이름에서 바로 알 수 있듯이, 미국 내에서 발생하는 실종/납치 사건에 대한 긴급 대응 방송/정보 문자 발송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1996년 텍사스 (Texsas)의 Dallas-Fort Worth 방송사가 지역 경찰과 협력하여 납치/실종된 어린이를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조기 경보 시스템을 개발하면서 시작되었다.
AMBER가 " America's Missing: Broadcast Emergency Response"의 약자이긴 하지만, 1996년 1월 13일 텍사스주 알링턴 (Arlington)에서 발생했던 앰버 해저만 (Amber Hagerman) (당시 9세)의 납치살해 사건을 기해 만들어지게 되었다.
이 사건 당시에 Amber양이 납치되던 당시 목격자가 수상한 트럭이 주변에 있었고 어느 방향으로 도주했다는 증언을 바탕으로 수사를 진행했지만, 안타깝게도 나흘 뒤 납치장소에서 4마일 떨어진 개울에서 시신으로 발견됐다고 한다. (불행히도 이 사건의 범인은 아직 검거되지 않았다고 한다.)
이 사건을 계기로 만들어지게된 이 경보 시스템은 911로 17세 이하의 청소년/어린이의 실종/납치 신고가 접수되고, 법 집행인(Law enforcement)이 납치라는 판단을 하게 되면 재난/긴급문자 시스템 (Emergency Alert System, EAS), 교통정보 시스템 (Transportation signs), Lottery systems, Wireless Emergency Alerts (WEA), 도로 광고 정보 표시판 (Digital Billboards), 인터넷 서비스, Social Media, 등을 통해 실종/납치자의 간단한 신상정보와 발생지역, 목격자에 의한 간단한 정보 (예를 들면 차량 종류, 번호판, 등)가 위의 그림과 같이 발송된다.
국립 실종 학대아동(National Center for Missing & Exploited Children)에 따르면 이 시스템이 시작되고 26년간 (2021년 기준), 지금까지 미국에서 최소 1,111명의 어린이들에 대한 실종/납치 경보가 작동했고, 120명이 이 시스템의 도움을 통해 구조됐다고 한다.
"긴급알림-AMBER Alert"의 정보는 보통 다음의 정보들이 포함된다. (위 첨부 사진의 정보)
- 지역 - "Pope Cty" (Pope county) - 미네소타 트윈 시티즈에서 94번 하이웨이를 따라 북서쪽에 있는 알렉산드리아라는 도시의 아래쪽에 위치한 1,860 ㎢ (제주도와 비슷하다) 총 인구스 1.1만 명 수준의 카운티이다.
- 상황 - "abducted" (납치)
- 나이/이름 - "2 year old 이름 성"
- 생물학적 정보 - "H/M" (hispenic/male)
- 차량정보 - 차량정보가 파악된다면, 보통 "차량유형, 종류, 색상, " 등의 정보가 포함된다.
이 시스템이 작동되고 핸드폰에 정보 문자가 뜨면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게 보게 된다. 만약 그 지역이 자신이 있는 지역이라면 더 관심을 가질 것이고 주변을 한번 더 둘러볼 것이다. 그렇게에 이 시스템이 작동된 후 대부분 큰일이 없이 마무리되겠지만, 불행히도 아직까지 활성화된 경보가 남아있다고 한다. 여전히 활성화된 경보 정보는 아래에서 찾아볼 수 있다.
한국에서도 2007년부터 14세 미만의 유괴/실종 아동 발생에 대한 "앰버경보"시스템을 시행하고 있다고 한다. 한국이나 미국이나 아동 유괴/납치에 대한 뉴스를 접할 때마다 마음이 좋지 않다. 혹시 "엠버경보" 알림 문자를 받고 만약 위치가 비슷하다면 한번 더 관심 있게 주변을 살펴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