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화려한 크루즈 선박을 타고 여유로운 여행과 휴가를 즐기면서 비교적 덜 알려진 지역을 돌아보고 싶다면 리포지셔닝 크루즈 (Repositioning Cruise)가 좋은 선택일 수 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리포지셔닝 크루즈의 개념을 알아보고, 리포지셔닝 크루즈를 찾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자.
리포지셔닝 크루즈란 무엇일까?
레포 크루즈 (Repo Cruise) 또는 재배치 크루즈 (Relocation Cruise)라고도 불리는 리포지셔닝 크루즈는 한 지역에서 시즌을 끝낸 크루즈 선박이 새로운 시즌을 시작하는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발생하는 장거리 항해이다. 시즌에 따라 발생하는 이벤트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리포지셔닝 크루즈는 봄과 가을에 예정되어 있다. 이러한 리포지셔닝 크루즈는 일반적인 크루즈 여행 일정과는 다르기 때문에 크루즈 여행을 통해서도 가보기 어려운 기항지들을 방문할 수 있어 나름 독특한 크루즈 여행 경험을 할 수 있다.
리포지셔닝 크루즈를 타기에 가장 좋은 시기
리포지셔닝 크루즈는 크루즈 선박이 한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선박을 이동하는 봄과 가을 시즌에 찾아볼 수 있다. 봄 크루즈는 일반적으로 3월부터 5월까지 운영되며 가을 크루즈는 9월부터 11월까지 운영된다. 리포지셔닝 크루즈를 타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선호도와 방문하려는 지역에 따라 다르다.
예를 들어, 알래스카에서 여름 시즌을 보내고 겨울 시즌에 다른 지역에서 운영하기 위해 이동하는 가을 리포지셔닝 크루즈는 알래스카 출발 일정을 제공하므로 정말 운이 좋은 경우 환상적인 오로라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겨울 시즌 상대적으로 따뜻한 카리브해에서 운영을 하다 여름 시즌 다시 알래스카로 이동하는 봄 리포지셔닝 크루즈는 너무 덥지 않고 여행에 적당한 카리브해의 날씨를 즐길 수 있는 기회가 있을 수 있다.
인기 있는 리포지셔닝 크루즈 노선
가장 인기 있는 리포지셔닝 크루즈 노선은 다음과 같다.
▢ 대서양 횡단 (Transatlantic Cruise)
: 이 리포지셔닝 크루즈들은 미국 동부에서 유럽으로 또는 그 반대로 항해하며, 대서양 경로에 있는 섬들과 최종 목적지 사이의 스페인, 포르투갈, 이탈리아, 프랑스, 영국, 등의 항구를 방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023년 4월 23일 출항 예정인 로열 캐리비언 (Royal Caribbean)의 'Explorer of the Seas' 크루즈 선박은 미국 플로리다 마이애미에서 출발해서 유럽 이탈리아 로마까지 가는데, 대서양 한가운데 있는 포르투갈 아소르스 제도 (Azores, Portugal), 스페인 말라가 (Malaga, Spain), 카르타헤나 (Cartagena), 바르셀로나 (Barcelona), 프랑스 툴롱 (Toulon, France), 아작시오 (Ajaccio)를 경유해 이탈리아 로마까지 가게 된다.
▢ 파나마 운하 (Panama Canal)
: 이 리포지셔닝 크루즈들은 일반적으로 카리브해에서 시작하여 파나마 운하를 통해 미국 서부 해안이나 남미의 항구까지 이동한다.
예를 들어 2023년 4월 21일 출항 예정인 노르웨지안 (Norwegian)의 'Sun' 크루즈 선박은 미국 플로리다 마이애미 (Miami, Florida)을 출항해 콜롬비아 카르타헤나 (Cartagena, Colombia), 파나마 운하 (Panama Canal), 코스타리카 푼타레나스 (Puntarenas, Costa Rica), 니카라과 산 후안 델 수르 (San Juan Del Sur, Nicaragua), 엘살바도르 아카후틀라 (Acajutla, El Salvador), 과테말라 푸에르토 케찰 (Puerto Quetzal, Guatemala), 멕시코 후아툴코 (Huatulco), 아카풀코 (Acapulco), 만사니요 (Manzanillo), 푸에르 바야르타 (Puerto Vallarta), 카보 산 루카스 (Cabo San Lucas, Mexico)를 거쳐 미국 서부 해안을 따라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빅토리아 (Victoria, British Columbia)를 경유하고, 미국 워싱턴 시애틀 (Seattle, Washington)까지 이동한다.
▢ 태평양 (Pacific)
: 이 크루즈는 아시아에서 미국 서부 해안, 오세아니아로 또는 그 반대 방향으로 이동하거나, 미국에서 오세아니아로 또는 그 반대 방향으로 이동한다.
예를 들어 2023년 4월 12일 출항 예정인 로열 캐리비안 (Royal Caribbean)의 'Quantum Of The Seas' 크루즈 선박은 호주 브리즈번 (Brisbane, Australia)를 출발해 미국 하와이 오아후 (Oahu, Hawaii)까지 이동하는데, 중간에 프랑스령 폴리네시아 파페에테 (Papeete), 무레아 (Moorea, French Polynesia), 미국 하와이 카일루아 (Kailua), 호놀룰루 (Honolulu)를 거쳐간다.
▢ 호주 및 뉴질랜드 (Australia and New Zealand)
: 오세아니아 지역의 호주와 뉴질랜드 간의 크루즈는 리포지셔닝 크루즈라기보다는 편도 크루즈 (One-way Cruise)로 보는 편이 맞을 듯하다.
예를 들어 프린세스 크루즈 (Princess)의 호주 시드니에서 출발 뉴질랜드 오클랜드까지 가는 크루즈 일정은 뉴질랜드 픽톤 (Picton), 웰링턴 (Wellington), 네이피어 (Napier), 타우랑가(Tauranga)를 거쳐간다.
올바른 리포지셔닝 크루즈를 선택하는 방법
리포지셔닝 크루즈를 선택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소들이 있다.
일정: 방문하려는 항구에 정박하거나 특별한 여행 일정을 제공하는 크루즈 라인을 선택해야 한다.
선박 편의 시설: 식사 옵션, 엔터테인먼트 및 선상 활동과 같이 선박에서 제공되는 편의 시설을 고려해야 한다.
기간: 리포지셔닝 크루즈는 일반적으로 다른 크루즈보다 일정이 길기 때문에 휴가 기간을 고려해야 한다.
예산: 리포지셔닝 크루즈는 일반 크루즈보다 비용이 저렴할 수 있지만, 일정이 길어지는 만큼 항공권, 등 여행 기타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가성비 리포지셔닝 크루즈를 찾기 위한 팁
리포지셔닝 크루즈들 중에서도 가성비 있는 본인이 원하는 타입의 일정을 찾기 위한 팁을 알아보자.
먼저, 크루즈 리포지셔닝은 크루즈 라인에서 미리 계획해 둔 일정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에 선호하는 선실과 일정 확보를 위해 일정을 미리 파악하고 조기 예약하는 편이 도움이 된다.
일부 크루즈 라인에서는 항공료와 호텔 숙박이 포함된 패키지 상품을 제공하기도 하기 때문에 비용 절약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무엇보다 리포지셔닝 크루즈 일정에 맞춰 융통성 있게 여행 날짜를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면 막판 거래를 찾아볼 수 있다.
리포지셔닝 크루즈 찾아보기
리포지셔닝 크루즈는 각 크루즈 라인에서 개별로 검색하거나 크루즈 일정 검색 사이트를 통해 검색할 수 있다. 친절하게 리포지셔닝 일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3~4월이나 9~10월 편도와 같은 특별한 조건을 설정해 검색해야 한다. 대표적인 몇 곳만 살펴보자.
검색하기에 앞서 아래 용어를 알아두면 편하다.
Departure from - 출발지
Departure Date - 출발 날짜
Onboard - 탑승 선박
Ports of Call - 기항지
Destination - 목적지
로열 캐리비언 (Royal Caribbean)
전 세계적으로 27척의 크루즈 선박을 운영하며 2번째로 큰 로열 캐리비언 (Royal Caribbean)에서 다양한 리포지셔닝 크루즈 일정을 찾아볼 수 있다. 로열 캐리비언 공식 사이트의 "Find a cruise" 탭의 "대서양 횡단 (Transatlantic)", "태평양 횡단 (Transpacific)" 카테고리에서 찾아볼 수 있다.
셀레브리티 크루즈 (Celebrity Cruises)
셀레브리티 크루즈 (Celebrity Cruises)는 프리미엄 크루즈 라인으로 로열 캐리비언 (Royal Caribbean Cruise)의 자회사이다. 카리브해, 알래스카, 유럽, 아시아 및 남미를 포함한 다양한 목적지를 여행하는 14척의 크루즈 선박을 운영한다. 현재 셀레브리티 크루즈의 공식 사이트에서 리포지셔닝 크루즈를 검색하면 총 32개의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노르웨지안 크루즈 (Norwegian Cruise)
노르웨지안 크루즈 (Norwegian Cruise)는 1966년 설립된 꽤 인기 있는 크루즈 라인으로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총 17개의 크루즈 선박을 운영한다. 알래스카, 카리브해, 유럽, 하와이, 등 다양한 크루즈 일정을 제공한다.
카니발 크루즈 (Carnival Cruise)
카니발 크루즈 (Carnival Cruise)는 1972년 설립된 크루즈 라인으로 총 27척의 크루즈 선박을 운영한다.
홀랜드 아메리카 라인 (Holland America Line)
홀랜드 아메리카 라인 (Holland America Line)은 1873년 설립된 프리미엄 크루즈 라인으로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에 본사를 두고 있다. 총 14척의 크루즈 선박을 운영하며 프리미엄 크루즈 라인 콘셉트에 맞게 뛰어난 서비스와 유명 셰프와의 컬래버레이션과 같은 고급 식사 옵션이 특징이다.
다양한 크루즈 라인에서 제공하는 일정들을 한 곳에서 검색해 볼 수 있는 사이트들이 있다.
베케이션 투고 (Vacations to Go) (등록필요)
리포지셔닝 크루즈의 단점
리포지셔닝 크루즈가 일반 크루즈에 비해 가성비 있는 크루즈 일정일 수는 있지만, 몇 가지 단점이 있다.
비싼 편도 항공권
: 일반적인 크루즈 여행 일정을 선택하면 출항지와 여행 후 도착지가 같은 반면, 리포지셔닝 크루즈는 출항지와 목적지가 다르게 된다. 미국 마이애미에서 출항 유럽 포르투갈 리스본까지 이동하는 대서양 횡단 리포지셔닝 크루즈를 선택한다고 가정하자. 한국에서 출발하게 된다면 한국-미국까지의 편도 항공권과 포르투갈-한국 편도 항공권을 따로 예매해야 하기 때문에 왕복 항공권을 예매하는 것보다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지루할 수도 있는 일정
: 리포지셔닝 크루즈는 다른 기항지를 방문하는 대신 선박 이동에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 지루하다고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출발 대서양을 횡단해 유럽으로 이동하는 크루즈 선박의 경우 미국에서 출항한 후 3일간은 바다 위에서만 지내게 된다. 3일간 배에서만 생활하는 경우 바에서 술을 마시고 카지노에서 도박을 함으로써 더 많은 "돈 쓰는 재미"의 유혹에 빠질 수 있다.
긴 일정
: 일부 리포지셔닝 크루즈의 일정은 최대 18일까지 지속되며 크루즈 일정 외에 항공편 이동과 숙박을 포함하면 앞뒤로 3~4일을 추가해야 한다. 일정에 따라 길게는 20일에 가까운 휴가 기간이 필요할 수 있다.
항해기간 동안 뱃멀미
: 일반 크루즈의 경우 비교적 잔잔한 내해 또는 해안가 가까운 경로를 따라 이동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항해하는 동안 배의 움직임을 거의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 리포지셔닝 크루즈의 경우 태평양을 횡단하거나 대서양을 횡단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먼바다의 거센 파도와 거친 날씨를 경험할 수 있다. 선박에서 지내는 시간이 길어지는 리포지셔닝 크루즈의 경우 뱃멀미를 느낄 경우 정말 안 좋은 경험이 될 수도 있다.
리포지셔닝 크루즈는 편안한 항해를 즐기면서 평소 방문하기 힘든 곳들을 여행하려는 사람들에게 독특한 여행 일정을 제공한다. 대서양을 건너거나, 파나마 운하를 통과하거나, 태평양 미지의 섬들을 방문해보고자 하든지 리포지셔닝 크루즈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크루즈 일정, 선박 편의 시설, 기간 및 예산과 같은 요소를 고려하여 본인의 휴가 기간과 여행 선호도에 맞는 적당한 리포지셔닝 크루즈를 찾는다면 완벽한 휴가를 위한 옵션이 될 수 있다. 이 포스팅에 제공된 팁과 정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리포지셔닝 크루즈를 찾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