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공부

디즈니 플러스 동시자막?! 그리고 VPN 없이 한글자막 보기

by 제주소다 2022. 1. 30.



본문 내용


    디즈니 플러스에서 동시자막을 설정할 수 있는 크롭 확장 프로그램 "Dualsub"에 대해 알아보자. 영어공부를 할 때 가장 쉽고 재밌게 인풋의 양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은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책을 읽거나, 유명한 강연을 영어로 듣거나, 넷플릭스나 YouTube를 통해 관심 있는 영어 콘텐츠들을 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넷플릭스나 유튜브의 경우에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인 "Language Reactor" 등을 설치하면 간편하게 동시자막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디즈니 플러스에서는 "Language Reactor"가 적용이 안되어, 디즈니 플러스에서 많이 서비스하는 애니메이션 등을 동시자막으로 못보는게  아쉬웠다. 최근 디즈니 플러스에서 동시자막을 설정할 수 있는 크롭 확장 프로그램 "Dualsub"을 알게 되어 소개하려 한다.

     

    Dualsub 듀얼서브

    Dualsub
    Dualsub

    Dualsub은 범용 자막 렌더러 (General purpose subtitle renderer)로서 이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YouTube와 같은 주문형 비디오 웹사이트에 자막 기능을 더 추가할 수 있다. 동시에 2개 이상의 자막 언어를 표시하고 기계 번역을 지원하며, 외국어 학습 도구가 내장되어 있어서 중국어 또는 일본어 어휘에 대한 주석을 추가로 지원한다. 다양한 스타일 옵션, 위치조정, 텍스트 획, 어휘 강조 기능을 지원한다.  유튜브 YouTube, 넷플릭스 Netflix, 디즈니 플러스 Disney Plus, 훌루 Hulu를 포함한 20여개 사이트를 지원한다.

     

    Dualsub 설치하기

    듀얼서브 Dualsub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으로 "Chrom 웹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간단한 설정 후 디즈니 플러스에서 이중 자막을 쉽게 볼 수 있다. 

    Dualsub 다운로드 하기 (크롬 웹 스토어)

     

    듀얼서브를 설치한 후 크롬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퍼즐 모양을 선택 후(검은색 동그라미), 설치된 "Dualsub"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설정창이 나온다. 이 설정창에서 상황에 맞는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Dualsub 동시자막 설정방법
    Dualsub 동시자막 설정방법

     

    Dualsub 설정하기 - 동시자막

    보고자 하는 디즈니 플러스 영상을 열고, 아래와 같이 "Subtitle Language" 탭에서 "1. English [CC] & 2. Korean"으로 설정하면 된다. 이때 디즈니 플러스 서비스 자체의 자막은 "꺼짐"으로 설정한다.

    Dualsub 동시자막 설정방법2
    Dualsub 동시자막 설정방법2

     

    그러면, 다음과 같이 동시자막을 확인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던 "Language Reactor"는 언어 공부를 중점으로 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이 있으나, Dualsub는 단순 동시자막만 제공한다.  

    Dualsub를 이용한 동시자막
    Dualsub를 이용한 동시자막

     

    Dualsub 활용: 기계번역을 이용한 한글자막 보기

    가끔 영어공부가 지겨울 때나 여가시간에 맘 편히 영화를 보면서 시간을 보내고 싶어 디즈니 플러스나 넷플릭스를 열심히 뒤지다가 괜찮은 영화를 찾았는데 한글자막이 없어 아쉬워한 경험은 한 번쯤 있을 것이다. 디즈니 플러스나 넷플릭스는 미국에서 접속하는 경우 한글자막 자체를 지원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다. 예를 들어 디즈니 플러스의 2020년 애니메이션 "Soul 소울"은 미국에서 한국어 자막을 제공하지 않는다.

    Soul (2020) - Disney
    Soul (2020) - Disney

     

    한국어 자막으로 보려면 VPN을 통해 우회를 해야 하는데, 안전한 VP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정 금액을 지불해야 하거나, 이마저도 넷플릭스 등에서는 VPN 우회를 차단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Dualsub를 이용하면 기계번역을 통해 한글자막을 볼 수 있다. 아래 사진과 같이 "Subtitle Language"을 English로 설정하고 두번째 탭의 "Machine Translation"을 한국어로 설정하면 된다.

    Dualsub를 이용한 기계번역
    Dualsub를 이용한 기계번역

     

    기계번역이라 조금 어색하긴 하지만 영어자막과 함께 보면 아쉬운 데로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영어자막과 함께 보면서 한글자막이 어색하다고 느껴진다면 영어가 늘고 있다는 증거이니 좋게 생각하자. 


    Language Reactor 이중 자막

    앞에서 언급한 "Language Reactor"를 이용한 유튜브, 넷플릭스 이중 자막은 다음의 글을 참고하면 된다. Dualsub보다는 좀더 영어학습자에게 친절한 프로그램이며, 가장 좋은 것 중 하나는 무료 리딩 자료 (유튜브 스크립트, 넷플릭스 스크립트)를 출력할 수 있다는 것이다.

     

    YouTube, Netflix 컨텐츠로 영어학습자료 만들기 (Language Reactor 활용 tip)

    YouTube, Netflix 콘텐츠로 리딩 자료 만들기 (Language Reactor 활용 tip) 스피킹, 리스닝, 라이팅을 잘하려면 리딩이 기본적으로 받쳐주어야 한다는 것은 모두 동감할 것이라 생각한다. 때문에, 영어공부

    jejuminnesotan.tistory.com

     

    이상 Dualsub를 이용하여 디스니 플러스 동시자막 설정법 그리고 VPN 없이 한글자막 보기에 대한 내용이었다. 영어 읽기 자료를 찾는데 도움이 될뿐만 아니라 한글 자막을 지원하지 않는 영화를 볼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미깡인미네소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