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미국 생활을 하면서 자동차는 필수 중의 필수이다. 생활권이 넓고 대도시를 제외하고는 대중교통이 잘 갖춰져 있지 않아 이동하는데 제약이 많기 때문이다. 미네소타 트윈시티즈 (세인트폴, 미니애폴리스, 주변 도시 생활권 포함) 지역의 인구는 2020년 총인구 3,690,261명으로, 미국 내 Urban areas에서 16위 수준이고, 중서부 지역 (Midwest)에서 3번째로 큰 대도시권역이다. (미국 내 1위는 뉴욕-뉴어크-저지시티 New York - Newark - Jersey City 지역으로 20,140,470명이다.) 트윈시티즈 지역은 규모가 있는 대도시 지역인 만큼 대중교통 시설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는 편이긴 하다.
MetroTransit
MetroTransit은 미국 미네소타 주의 미니애폴리스-세인트 폴 지역의 주요 대중교통 운영업체이자 주에서 가장 큰 운영 업체이다. MetroTransit은 미국 대도시 지역에서 가장 작은 대중교통 시스템 중 하나이기는 하지만, 운영면에서는 상위권의 시스템 중 하나로 평가된다.
MetroTransit은 일반 노선버스, 경전철, 통근 철도로 구성된 대중교통 네트워크를 통해 트윈시티즈 지역 대중교통 이용객의 90~95%를 담당하고, 나머지는 MetroTransit에 참여하지 않는 도시에서 운영되는 교외 운송업체, MVTA(Minnesota Valley Transit Authority), Maple Grove Transit 및 Southwest Transit(SW Transit)가 담당한다.
MetroTransit은 Route Bus, METRO Light Rail, METRO Bus Rapid Transit, Commuter Rail로 구성된다. Route Bus의 경우는 노선이 매우 다양하니 아래 웹사이트에서 노선을 확인할 수 있다.
METRO Light Rail
METRO Light Rail은 Blue Line과 Green Line으로 구성된다.
Blue Line은 Mall of America, MSP airport, Target Field를 오가는 노선이다.
Green Line은 Minneapolis downtown, University of Minnesota, St. Paul downtown를 연결한다.
자세한 노선명은 아래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다.
Go-To Card
경전철 이용은 전철역에 있는 티켓발권기를 이용해 당일 이용 티켓을 구입하거나, 아래의 Go-To Card를 구입해 사용할 수도 있다.
Go-To 카드는 버스와 기차를 이용할 수 있는 1일권, 7일권, 31일권을 선불로 구매하거나 금액을 미리 충전해 두고 사용할 있다. 버스 앞문이나 전철역마다 설치되어 있는 단말기에 터치하면 신호음과 함께 금액이 자동으로 차감된다.
경전철의 경우는 매번 티켓 검사를 하지 않지만, 가끔씩 Metro Transit Police Department 소속 경찰들이 불시에 탑승을 해서 티켓 검사를 할 수 있으니 매번 탑승하기 전 꼭 단말기에 체크해야 한다.
METRO Bus Rapid Transit (BRT)
Route Bus, METRO Light Rail 외에도 METRO Bus Rapid Transit (BRT) 노선이 따로 있는데, 이는 경전철 노선을 중심으로 남북으로 이어지는 급행노선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이 노선들을 이용할 때는 일반 버스처럼 탑승 후 앞문에서 티켓을 체크하는 게 아니고, 경전철처럼 정류장에 있는 단말기에 미리 체크를 하고 버스에 바로 승하차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4개의 노선이 있고, METRO Orange Line은 I-35W를 따라 번즈빌 (Burnsville)과 미니애폴리스 downtown 사이를 운행하고, METRO Red Line은 애플벨리 (Apple Valley)와 Mall of America 사이를 운행한다.
METRO A Line은 Blue Line의 46번가 역 (46th Street Station)과 Green Line으로 갈아탈 수 있는 스넬링 애비뉴 (Snelling Avenue)을 거쳐 로즈데일 트랜싯 센터 (Rosedale Transit Center) 사이를 운행한다.
METRO C Line은 미니애폴리스 downtown과 브루클린 센터 환승 센터 (Brooklyn Center Transit Center) 사이를 운행한다.
BRT 노선은 D, B, E, Gold, F 등으로 계속 확대될 예정이라고 한다. 위에 첨부된 지도에 자세한 노선이 표시되어 있다.
Commuter Rail
마지막으로 Commuter Rail은 트윈시티즈 외곽을 연결하는 통근열차로 생각하면 되는데, Blue Line과 Green Line으로 연결되는 Target Field Station에서 출발해서 북쪽으로 Fridley, Coon Rapids/Riverdale, Anoka, Ramsey, Elk River, Big Lake까지 연결하는 Northstar 열차 노선이 있고, 여기서 더 연장되어 세인트 클라우드 (St. Cloud)까지 연결하는 Northstar Link 버스노선이 운영 중이다.
미국에 처음 와서 이것저것 필요한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다운타운 이곳저곳에 있는 관공서들을 자주 방문해야 하는데, 자동차도 없던 시절이라 버스와 경전철을 많이 이용했었다. 이용하면서 크게 불편하거나 불쾌했던 적이 있는 건 아니었지만, 술냄새를 풍기면서 계속 떠들던 아저씨, 정류장에서 잔돈 있으면 조금만 주라고 구걸하는 사람들, 전철 안에서 싸우듯이 크게 소리치던 사람들, 등 그다지 100% 안전하고 쾌적하다고 장담하지는 못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