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미국은 자동차의 나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자동차 이용률이 높다. 게다가 대도시를 제외하면 대중교통 시설도 잘 발달하지도 않아서 자동차는 미국 생활에서 필수이다. 미국에 넘어온 후 몇 달 정도는 자동차를 구입하지 않고 집카 (ZipCar)나 아워카 (HourCar) 같은 공유차량을 이용하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며 지냈다. 그러다 자동차를 사야겠다 싶어 웹사이트에서 중고차 등을 알아보고, 트윈 시티즈 남쪽 Richfield/Bloomington 지역에 있는 딜러쉽을 방문했었다. 솔직히 말하면 이때 딜러쉽을 방문할때는 차량을 구입할 생각이 전혀 없이 딜러쉽이 어떤 곳인지 어떤 차가 있나 구경할 목적이었다. 그곳에서 중고차를 몇 개 둘러보고 혼다 시빅 (Honda Civic)을 테스트 드라이브 했었다. 그 후에 더 알아보다가 결국에 토요타 라브4 (Toyota RAV4)를 신차로 구매했다. 차량을 구매한 후 토요타의 보장기간 (Warranty) 동안 무상 점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토요타 보증 Toyota warranty
모든 Toyota 차량에는 기본 보장 (Basic Coverage) 36개월/36,000마일 제한 보증이 적용되는데, 이는 정상적인 마모 및 유지 관리 항목을 제외한 모든 구성 요소를 포함한다. 또한, 파워트레인 적용 범위 (Powertrain Coverage)는 60개월/60,000마일로 엔진, 변속기/트랜스액슬, 전륜구동 시스템, 후륜구동, 안전벨트 및 에어백 등을 포함한다. 판금 부식 천공에 대한 (Rust-Through Coverage)도 60개월/무제한 마일을 제공한다. 물론 ToyotaCare라고 워런티 연장 프로그램이 있어서 딜러들이 신차를 구입할 때 함께 구입을 유도하기도 한다.
참고로 현대 Hyundai 차량의 기본 보장은 60개월/60,000마일이며, 파워 트레인 리미티드 보장은 10년/100,000마일이다.
인버 그로브 토요타 Inver Grove Toyota
위의 지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인버 그로브 토요타 (Inver Grove Toyota) 딜러쉽은 세인트폴 남쪽에 있는 인버 그로브 헤이츠 (Inver Grove Heights)에 있는 토요타 자동차 판매/서비스 매장이다.
딜러쉽의 메인 입구 쪽은 차량 전시와 판매가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주로 판매 딜러들이 상주하고 있다. 아래 사진에서 야외에 주차된 차량들은 모두 중고차량으로 왼쪽 창문에 차량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종이가 부착되어 있어서 연식, 마일리지, 옵션, 등을 확인할 수 있지만, 정작 중요한 가격이 제시되어 있지 않아서, 딜러에게 문의를 해야 한다. 딜러에게 요청하면 바로 테스트 드라이브를 해볼 수 있다.
딜러쉽의 메인 입구와 전시장의 뒤편으로는 서비스 창구가 자리 잡고 있다. 보통 차량을 구입한 딜러쉽에서 정기점검이나 고장 점검, 등을 받게 되는데, "Toyota Owners" 웹사이트에서 점검 범위와 스케줄을 예약을 하고 예약한 날짜와 시간에 맞춰 아래 사진의 서비스 창구로 진입하면 해당 어드바이저가 서비스 접수를 하고 서비스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해준다.
보통 점검 스케줄을 예약할 때 점검 범위를 함께 지정하는데, 워런티가 끝나지 않은 차량에 대해서는 해당 워런티까지는 "Maintenance Package"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고, 이 패키지에는 타이어 로테이션 (Rotate Tires), 운전자석 바닥 매트 확인 (Check installation of driver's floor mat), 유액 레벨 확인 (Inspect and adjust all fluid levels), 와이퍼 블레이드 확인 (Inspect wiper blades), 브레이크 라이닝/드럼, 브레이크 패드/디스크 육안 확인 (Visually inspect brake linings/drums and brake pads/discs) 등이 포함된다.
오일/필터 교환 (Oil and filter change, $67.95 - Labor포함)나 엔진 냉각수 교환 (Engine coolant replace, $179.95 - Labor포함)에는 추가 비용이 들어간다. 만약 보증기간이 끝난 차량에 고장이 발생해서 단순히 점검을 받고 어떤 수리가 필요한지에 대한 의견을 듣는데만 $15 가량이 들어간다. 보통 딜러쉽에서 이런 서비스를 받는 게 시중의 auto service보다 조금 비싸긴 하다.
"Maintenance Package"같은 서비스는 그리 오래 걸리는 편이 아니지만, 고장이 나서 원인을 찾아야 하는 경우에는 시간이 꽤 걸릴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웹사이트에서 서비스 신청 시에 서비스 동안 딜러쉽에서 대기할 것인지 아니면 다른 차량으로 이동할지 아니면 딜러쉽에서 제공하는 차량 이동 서비스를 이용할지 선택할 수 있고, 만약 딜러쉽에서 대기를 할 것으로 선택했다면 서비스를 접수한 후 딜러쉽안에 마련된 휴게실에서 기다리면 된다. 휴게실 공간이 꽤 넓게 자리 잡고 있고, 한편에 물, 음료, 커피를 무료로 마실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또한, 실내 놀이터 시설도 갖춰져 있어서 아이들이 함께 오더라도 지루하지 않게 기다릴 수 있다.
점검이 끝나면 해당 어드바이저가 휴게실을 돌아다니며 이름을 부른다. 이동을 하는 동안에 어드바이저는 점검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해주고, 서비스 접수 창구 근처에 결제 창구에서 결제를 하고 열쇠를 받으면 된다. 차량은 서비스 접수창구 앞의 주차장 (위에 두 번째 사진에서 오른쪽 부분)에 세워져 있다.
이상 인버글로브 토요타에서 차량 정기점검/고장점검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대부분의 딜러쉽들이 비슷한 구조일 것이다. 트윈 시티즈 인근에는 토요타 딜러쉽이 7군데 있고, 그 위치는 아래 지도에서 찾아볼 수 있다. 대부분의 차량 브랜드들이 비슷한 위치에 있어서 차량 구입을 위해 방문할 때 여러 브랜드들을 둘러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