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대략 한 달 전 캠핑을 가려 준비하는 과정에서 차 트렁크에 문제가 생겼다. 트렁크 열림 버튼을 눌러도 "삑~" 작동 소리가 나면서 대략 몇 센티 열리다 "삐삐"거리며 멈추는 현상이 계속됐다. 구글을 검색해보고 미국 RAV4포럼에도 검색을 해보니 비슷한 증상이 나타난다며 해결법을 찾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포럼에서 여러 사람들이 제시한 여러 가지 해결법들을 시도해봤지만 증상은 계속됐고, 토요타 딜러샵에서 점검을 받았지만, "back door ECU not communicating"이라며, back door ECU 교체 비용으로 총 견적 $700을 제시했다. 자세한 건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래저래 찾아본 끝에 내린 결론은 Tailgate Lift Support Shocks 교체였다. 아래 그림의 차체와 트렁크 문에 연결되어 트렁크 문을 열고 닫아주는 실린더이다. 좌우에 하나씩 설치되어 있지만, 어느 쪽이 문제인지 알 수 없기에 양쪽 다 교체해보기로 했다.
Tailgate Lift Support Shocks 주문하기
먼저 Tailgate Lift Support Shocks ("스트럿 Strut" 또는 "액츄에이터 actuator"라고도 한다)을 주문하기 위해서 여러 곳을 찾아봤다. 토요타 딜러쉽, OEM parts shop, 아마존, 집 근처의 AutoZone Auto Parts와 O'Reilly Auto Parts까지... 토요타 딜러쉽이나 OEM parts shop은 한쪽당 금액이 대략 $310~$450이었고, 아마존에서는 한쪽당 대략 $145~$200 가량 했다. 집 근처의 Auto Parts 샵에서는 트윈 시티즈 인근 다른 샵에서도 재고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한다. 아마존이 그나마 저렴해 보여서 아마존에서 구입을 하려고 찾아보는데, 가능하면 양쪽을 같은 곳에서 구매를 하고 싶었지만, 왼쪽만 있고 오른쪽을 찾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찾아본 곳이 이베이 (eBay)이다.
이베이 (eBay lnc.)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산호세에 본사를 두고 있는 다국적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이베이 웹사이트를 통해전 세계에서 다양한 종류의 물건과 서비스를 일반 개인과 사업체가 사고팔 수 있다. 구매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나 판매자는 제한된 수의 무료 리스팅 이후에 초과 리스팅들과 물건이 판매된 이후 최종 가격의 일정 비율에 대해 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 기존에는 경매 형식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사이트로 유명했지만, 경매방식 판매 외에도 즉시 구매(Buy It Now) 형식으로도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
이베이에서 2018 Rav4 XLE Tailgate Lift Support Shocks"을 검색해보니 대부분 좌우 양쪽을 함께 판매하고 있었고, 가격도 아마존에 비해 저렴한 편이었다. 여러 검색 결과들 중에 하나를 골라 바로 구매를 신청했다.
제품이 2018년식 RAV4 XLE에 호환이 되는지만 확인하고 바로 주문을 했고, Tax 포함 $288.02을 신용카드로 결제했다. 결제 후 몇 시간 후 결제가 확인됐다는 메일이 오고 물건을 준비한다는 메일을 받았다. 이 메일을 받고 나서 3일 후 물건을 받아 볼 수 있었다.
2018 RAV4 XLE - Tailgate Lift Support Shocks 교체
새 Tailgate Lift Support Shocks을 구매했으니 교체를 해보자. 교체에 앞서 몇 가지 준비물이 필요하다.
준비물: 새 Tailgate Lift Support Shocks 좌우 세트, Socket Wrench Set (아래 아마존 링크 참조), 도어 패널 탈거 툴 (아래 아마존 링크 참조), 칼 또는 가위, 절연테이프, 트렁크 문을 지지할 수 있는 폴대, 등
Socket Wrench Set은 구성이 다양한 게 하나 구입해두면 집에서든 차에서든 여러모로 쓸 일이 많아 보인다.
Door Panel Removal Tool 아마존 링크
위의 패널 탈거 툴은 굳이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편리한 도구이다. 본인은 두꺼운 플라스틱 카드를 이용했다.
이제 기존에 설치된 Tailgate Lift Support Shocks을 제거하고 새로운 Shocks으로 바꿔 설치해주기만 하면 된다. 기존에 설치된 Shocks을 제거하기에 앞서 부품 구성을 살펴보자.
교체할 부분은 10번 구성품들이고 좌우 한 세트를 교환해야 한다. eBay를 통해서 주문한 물건에는 차체와 트렁크 문에 설치할 좌우 총 4개의 Bracket과 좌우 두 개의 Tailgate Lift Support Shocks가 포함되어 있다. Bracket을 고정할 때 사용되는 "Hexagon washer 헤드 볼트 (아래 파트 번호 12; 10 mm)"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니 볼트는 기존에 있던 것을 사용해야 하며 분해할 때 분실하지 않도록 잘 보관해 둬야 한다.
내부 패널 제거
가장 먼저 트렁크 문 안쪽의 패널들을 제거해줘야 하는데 뒷 유리를 중심으로 총 4개의 파트로 나뉘어 있다.
패널들을 가장자리의 하얀색 Retainer들이 트렁크 문에 있는 구멍에 삽입되면서 고정되는 형태인데, 탈거할 때 사라진 게 없는지 잘 확인해야 한다. 분실할 경우에 나중에 패널을 다시 설치할 때 유격이 생길 수 있고 차량 진동으로 소음이 발생할 수도 있다. 분실했을 경우 따로 구입을 해야 하는데 아래 아마존 링크를 통해 구입할 수 있다.
본인 차량에 맞는 사양으로 선택하면 된다.
케이블 분리
내부 패널들을 제거하고 나면 Tailgate Lift Support Shocks과 ECU를 연결하는 케이블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케이블을 양쪽 모두 제거한다.
Object Sensor 분리
기존에 장착되어 있는 Tailgate Lift Support Shocks를 탈거하기 위해서는 가장 바깥쪽에 설치된 "Object Sensor (Lift-Gate Object Sensor) (아래 파트 번호 13)"를 먼저 탈거해야 한다. 이 센서는 트렁크를 여닫을 때 사물을 인지해서 트렁크의 작동을 멈춰주는 역할을 한다. Object Sensor는 총 4개의 8 mm Screw (아래 파트 번호 15)와 3개의 Grommet (아래 파트 번호 14)로 고정되어 있다. 15번 4개를 먼저 제거한 후, 생기는 유격 사이로 패널 탈거 툴을 넣고 당기면 14번 Grommet들이 튀어나간다. 잃어버리지 않도록 잘 챙겨두자. 분리된 Object Sensor는 케이블까지 분리하고 따로 보관해도 되고 아래 사진처럼 트렁크 문 위로 조심히 올려둬도 된다.
Bracket 분리
다음은 Tailgate Lift Support Shocks을 연결하는 Bracket을 분리할 차례이다. 트렁크 안으로 삽입된 케이블을 빼내다 보면 트렁크 문에 케이블이 테이프로 고정되어 있을 것이다. 이것을 칼이나 가위로 제거하고, 트렁크 쪽에 고정된 Bracket에 있는 2개의 볼트를 제거한다. 이어서 차체에 고정된 Bracket에 있는 2개의 볼트까지 제거를 하면 기존의 Tailgate Lift Support Shocks이 제거가 된다.
이때 Tailgate Lift Support Shocks이 한쪽이 제거가 된 상태이기에 트렁크 문의 하중을 나머지 한쪽 Support Shocks이 지탱하지 못하고 트렁크 문이 내려온다. 그래서 위 사진에서 처럼 타프 폴대 등으로 지지해 주는 게 좋다. 3개는 필요 없었고 하나면 충분했다. 옆에 도와줄 사람이 있다면 잡아 주는 것도 좋지만, 트렁크 문 무게가 생각보다 무겁다.
새 Tailgate Lift Support Shocks 설치
이제 역순으로 새 Tailgate Lift Support Shocks를 설치해주면 된다. 먼저 차체의 Bracket을 먼저 설치하고 Tailgate Lift Support Shocks의 홈을 연결한다.
케이블을 트렁크 문 안으로 집어넣고 케이블에 연결된 고무 패킹을 구멍에 맞게 삽입한다. 분리할때 칼로 잘랐던 케이블 고정 구조물에 새 Support Shocks의 케이블을 맞게 올려놓고 Electrical Tape으로 고정시켜 준다.
트렁크 문의 Bracket을 설치하고 트렁크 문을 올릴 수 있는 최대한으로 올려 Tailgate Lift Support Shocks의 홈을 트렁크 문의 Bracket에 삽입한다.
분리해뒀던 Object Sensor를 고정시키는 4개의 8 mm Screw와 3개의 Grommet을 원래의 위치에 꽂으면 된다.
새 Tailgate Lift Support Shocks 작동 여부 확인하기
양쪽 Tailgate Lift Support Shocks을 모두 같은 방법으로 교체를 하고, ECU에 연결하는 케이블까지 다시 결합한 후 수동으로 트렁크 문을 닫는다. 잘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동을 걸고 PBD 모드를 On 시키고 트렁크 열림 버튼을 누르면... 짜잔... 잘 작동한다. 새로 교체한 Tailgate Lift Support Shocks이 잘 작동하는 것까지 확인을 했으니 이제 마지막으로 내부 패널들을 다시 원래 위치에 설치해주면 모두 끝이다.
캠핑을 갈 일도 없었고, 마트에서 물건을 그다지 많이 살 일도 없었기에 대략 한 달가량을 트렁크를 사용하지 않고 다녔다. 이제 트렁크도 잘 작동하니 다시 캠핑을 가야겠다. 그나저나 토요타 딜러샵에서 점검을 받고는 ECU를 교체해야 하니 $700이 들것이라고 한 게 참 어이없다. 딜러샵의 매케닉들도 차에 스캐너만 꽂아두고 에러코드 뜨는 것만 확인했을 것이다. 아마 그 말을 믿고 $700을 내고 ECU를 교체했어도 결국에는 Tailgate Lift Support Shocks을 교체했어야 했을 듯하다. 어쨌든 $300로 해결했다.
참고로 차량 고장 코드를 확인할 수 있는 스캐너들은 아마존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스캐너를 차량 운전석 하단에 꽂으면 문제가 생긴 상태에 따라 코드를 확인할 수 있고, 차종과 에러코드를 구글에서 검색하면 원인과 해결방법을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