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Voice of America (VOA)는 워싱턴 DC에 본사를 두고 있는 미국 정부 국영 국제방송으로 전 세계를 대상으로 라디오 및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송출하고 있다. 제2차 세계 대전 중이던 1942년 2월 1일에 개국하여 독일어로 첫 방송을 시작했다. 이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영어, 한국어, 등의 다양한 언어로 방송도 개시하여, 현재 47개 언어로 인터넷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의 매체로 방송되고 있다.
VOA에서 VOA Learning English라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VOA에서 다뤘던 영문 기사를 이용해 영어 학습을 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자료를 제공한다.
영어 수준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자료들을 구분해 놓고 있으며, Beginning Level, Intermediate Level, Advanced Level로 나뉘어 있다. 각 레벨에 포함된 프로그램들은 미국에서 인증받은 영어 교사들에 의해 커리큘럼이 짜여 있다.
가장 먼저 자신의 영어 실력을 평가해볼 수 있는 "Test your English"탭이 있다. EF Standard English Test (EF SET)와 협력하여 읽기 및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15분짜리 테스트를 제공한다.
Beginning Level에서는 Level 1과 Level 2 프로그램으로 "Let's Learn English", "Ask Teacher", "How to Pronounce", "News Words", "The Day in Photos"등의 자료를 선택할 수 있다.
먼저 "Let's Learn English"을 선택하면, 짧은 영상과 함께 학습자료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가 있다. 또한, 학습자료를 이용해 "Speaking Practice", "Pronunciation", "Conversation" 연습을 각각 해볼 수 있고, 간단한 Quiz도 풀어볼 수 있다.
"Ask Teacher"에서는 영어 학습자들이 질문한 내용을 선생님이 답변해주는 형식으로 영어 학습을 하면서 헷갈리기 쉬운 것을 설명해 주는 내용이다. 예를 들어 언제 "to me"를 사용하고 언제 "for me"를 사용하는지와 같은... 내용은 텍스트와 음성으로 각각 확인할 수 있다. "How to Pronounce"은 영상을 통해 원어민이 영어 발음을 중심으로 주제별로 다양한 내용들을 설명해준다. "News Words"은 뉴스에 사용된 단어나 용어를 설명해주는 짧은 영상이다. "The Day in Photos"는 이슈가 된 사진을 설명하는 짧은 문장들을 확인할 수 있다.
Intermediate Level에서는 English in A Minute, English @ Movies, Everyday Grammar TV 및 Learning English TV로 구성된 자막이 포함된 영상으로 주로 진행되고, 이 영상들은 초급 및 중급 수준의 어휘를 사용해 작성되어있고, 일반 영어 속도의 1/3 수준으로 느리게 읽어준다.
Advanced Level에서는 "American Stories"로 고전 문학을 읽고, "Words and They Stories"로 관용구와 표현을 배우고, "Everyday Grammar"로 공부하고, 미국 및 전 세계 교육의 혁신과 트렌드를 따라갈 수 있습니다. "Let's Teach English 및 News Literacy"는 고급 학습자와 영어 교사를 위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요즘은 유튜브와 같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영어 자료를 찾아볼 수 있다. VOA는 예전부터 인기 있는 영어 듣기/읽기 소스 중의 하나이며, 요즘도 많은 분들이 이용할 것이다. 뉴스를 이용한 영어 학습 자료는 반복적이지 않은 다양한 내용들을 접할 수 있고, 본인 수준에 맞게 재작성된 자료들을 얻을 수 있으면 영어 학습에 더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