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MSP T1 Arrival Uber/Lyft Pick Up지난 7년간 미국 미네소타에 살면서 미니애폴리스-세인트폴 공항 (MSP)에 직접 운전을 해보고 간 일이 손에 꼽을 정도이다. 직접 운전을 하고 가더라도 공항 터미널의 주차장에 차를 세워두고 공항 터미널로 갔었기에, 공항 출발과 도착에서 차를 대고 기다려본 일이 없다. 이번에 리프트 드라이버를 하면서 MSP로 가는 라이더나 MSP에서 집으로 가는 라이더를 몇 번 픽업했었다. 우버나 리프트와 같은 차량 공유 서비스를 이용해 MSP에서 라이더를 내려주거나 태우는 방법을 알아보자.
미네소타 트윈시티 지역에서 리프트 드라이버로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자. 리퍼럴 코드를 통해 등록하면 사인업 보너스를 받을 기회가 생기니 참고하자.
MSP Terminal 1 출발/도착 구역
우선 우버나 리프트 드라이버를 하면서 지역 내 공항에서 라이드 요청을 접수받기 위해서는 공항의 퍼밋이 필요하다. 미네소타 트윈시티즈의 MSP공항에서도 우버나 리프트 차량 공유 서비스 허가가 필요하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자.
MSP는 크게 두 개의 터미널로 구성되어 있다. 터미널 1 (Terminal 1, T1)은 델타, 아메리칸 에어라인, 등 대형 항공사들이 주로 사용하고, 터미널 2 (Terminal 2, T2)는 선 컨트리, 사우스 웨스트, 같은 중형 항공사들이 사용한다.
T1은 출발과 도착이 2층과 1층으로 구분된 형태이고, T2는 출발과 도착 모두 1층에서 이루어진다.
MSP T1 출발 하차 구역
먼저 T1 출발 진입에 대해 알아보자. MSP는 세인트폴에서부터 남서쪽으로 이어지는 5번 도로에서 진입하게 된다.
미니애폴리스/세인트 폴 방면에서 진입을 하면 공항 초입 우측 두 개 차선을 이용하게 되는데, 가장 우측 차선을 따라 계속 진행하면 바로 출발 (Departures)로 진입하게 된다.
우측 두 번째 차선을 따라가도 출발로 진입할 수 있지만, 고가도로로 진입하고 나서 Delta Curbside Check-in/Delta Skycap으로 진입하는 길로도 연결되어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교통표지판의 Departures만 따라가면 된다.
아래 영상도 참고하자.
MSP로 가는 라이더를 출발 구역에 하차해 주고 나서는 바로 공항 지역을 벗어나야 한다.
공항 내에서 대기하면서 라이더 요청을 기다리는 것이 금지되어 있기 때문에, MSP T1과 T2 중간에 마련된 대기 구역으로 이동해야 한다.
MSP에서 라이더를 기다리는 우버 또는 리프트 드라이버가 많이 없는 경우, 이전 라이더를 내려주고 대기 시간 없이 라이딩 요청이 들어올 수도 있다.
MSP 우버/리프트 차량 대기 구역
MSP에 라이더를 내려준 후, MSP에서 다음 라이딩 요청을 받기를 원한다면, MSP T1과 T2 사이에 있는 우버/리프트 차량 대기 구역으로 이동해야 한다.
MSP 출발을 지나 도로를 따라가다 보면, 아래 사진처럼 블루밍턴 방향으로 가는 차선을 따라간다. 5번 도로와 만나는 지점에서 가장 우측 차선을 따라가면 Post Rd로 진입하는 램프에서 빠질 수 있다.
Post Rd를 따라 조금 올라가다 보면 길 양쪽으로 주차장들이 마련되어 있는데, 그곳에서 우측에 우버/리프트 차량을 위한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다.
공항은 우버와 리프트 드라이버들이 많이 몰리는 장소이기 때문에 이 대기 장소에는 늘 차들이 많이 있다.
이 주차 공간에 진입하면, 리프트 앱에서 MSP 대기순번에 등록할 것인지 물어보고 현재 대기 상황을 두리뭉실하게 알려준다.
운이 좋은 면 바로 나갈 수도 있지만, 한 시간을 기다려도 요청을 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 잘 판단하고 결정하는 게 좋다.
MSP T1 도착 승차 구역
MSP 우버 리프트 차량 대기 구역에서 기다리다 T1에서 라이딩 요청이 접수되면, T1 도착 승차 구역으로 이동해 라이더를 픽업하고 이동하면 된다.
우버 리프트 차량 대기 구역에서 MSP로 진입할 때는 블루밍턴 방면으로 진입하게 된다. 5개 차선 중 우측에서부터 1번이라고 하면, 3번과 4번 차선으로 진입하게 되는데, 3번 차선으로 진행하는 게 차선 변경 없이 편하게 진입이 가능하다.
3번 차선을 따라가다 좌측 주차건물로 진입하는 길로 진입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아래 사진처럼 "Arrivals/Valet Parking" 사인을 따라 계속 진행하면 된다.
도착 진입 직전에 아래 사진에 노란 화살표로 표시된 입구를 따라서 천천히 가다 보면, "Uber Lyft Only"를 볼 수 있다. 라이더가 기다리고 있는 Zone A, B, C 구역 앞의 비어있는 주차구역에 차를 잠시 세워두면 라이더가 차량을 확인하고 탑승한다.
아래 영상도 참고하자.
가끔 출발이나 도착에 잘못 진입한 경우에는 당황하지 말고 공항 출구 쪽으로 진행하다 보면 가장 우측에 "Return To Terminal 1" 사인을 따라가면 다시 MSP 진입로로 갈 수 있다.
MSP T2 출발/도착 승하차 구역
MSP 터미널 2 (T2)의 출발/도착은 같은 구역에서 이루어져 T1보다는 덜 복잡하다. 우선 아래 그림처럼 우측 차선을 따라 T2로 진입하면 우측에 터미널 입구가 있고 항공사 카운터 정보가 적혀 있다. 적당한 곳에 잠시 정차하고 라이더를 내려주면 된다. 역시 라이더가 하차하고 나면 바로 터미널을 빠져나가야 한다.
MSP T2에서 라이더 픽업은 라이더를 내려주는 구역의 건너편인 좌측 끝에서 이루어진다. T2를 빠져나가는 도로 끝 좌측에 주차장 한편에 우버/리프트 픽업 구역이 따로 마련되어 있다.
T2에도 역시 "Return To Terminal 2" 사인이 있으니 잘못 진입한 경우에도 다시 진입할 수 있다.
이상 미니애폴리스-세인트 폴 공항 (MSP)의 T1과 T2에서 각각 출발 하차, 도착 승차 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공항은 늘 붐비는 곳이기에 자칫 차선을 놓쳐 잘못 진입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MSP 진입 방법을 미리 알아 두면 조금 더 편리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