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네소타 라이프/미네소타에서 먹고살기

미국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마라 요리 - 마라훠궈 (마라탕) & 마라샹궈

by 제주소다 2023. 5. 28.




본문 내용

    몇 년 전부터 한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마라"음식을 미국에서는 맛보기가 힘들다. 주변에 중국 식당들이 있기는 하지만, 자주 가는 편도 아니기에 마라탕이라는 것을 미국에서는 맛보기 힘들다. 얼마 전 퇴근이 가까워질 때 갑자기 매운 음식이 생각나 마라탕을 만들어 먹어볼까 하고 집에 가는 길에 있는 아시안식당에 들렀다. 미국에서 마라탕 직접 만들어 먹는 방법을 알아보자. 

     

     

    마라 麻辣

     

    마라(麻辣)에서 "마(麻)"는 매운맛으로 입이 마비되는 맛을 의미하고 "라(辣)"는 특별한 향신료로 인한 입에서 느껴지는 얼얼한 맛을 의미한다. 중국 지방 중에서도 매운 음식으로 유명한 쓰촨 (四川) 성에서 유래된 독특하고 매운맛을 갖는 소스를 사용하는 요리들에 붙는다. 

     

    전골식으로 먹는 마라탕이나 볶음요리인 마라샹궈는 주로 양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와 같은 육류, 해산물, 신선한 야채, 버섯 등 다양한 재료가 사용되며,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마라훠궈 Spicy Hot Pot

     

    마라훠궈-만들기-타이틀이미지
    마라훠궈

     

    하나의 냄비에서 두 가지 국물을 함께 맛볼 수 있는 핫팟 (Hot pot)이 유행한 적이 있다. 핫팟은 주로 테이블 가운데 냄비를 두고 함께 먹는 형태인데, 여기서 조금씩 변형된 형태로 이름이 달라진다.

     

    핫팟이 각자 따로 된 그릇에 담겨 서빙되는 것을 마오카이 (Maocai)라고 하고, 꼬치에 꽂아진 재료를 핫팟에 익혀 먹는 형태를 츄안츄안샹 (Chuan chuan xiang)이라고 한다. 마라탕 (Malatang)은 이 두 가지가 혼합된 형태로 "Spicy Hot Pot"이라고 불린다. 이 구분에 있어서는 중국인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고, 혼란을 줄이기 위해 중국 정부 기관에서 핫팟류를 구분하는 기준을 제시했지만, 중국인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논쟁 거리라고 한다. 

     

    마라훠궈 재료 준비하기

     

    마라훠궈 (또는 마라탕)에는 취향에 따라 다양한 재료를 넣어 만들 수 있지만, 마라탕의 수프 베이스에는 기본적으로 사천산 후추 열매, 칠리 고추, 마늘, 생강 및 다양한 향신료, 등이 들어가기 때문에 재료를 하나하나 구입하기는 번거롭고 불편하다. 아마존이나 주변 아시안마트에서 다양한 종류의 소스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 마라탕 소스 (spicy hot pot soup base)도 찾아볼 수 있다. 이 소스를 이용하면 정말 간편하게 마라탕을 만들 수 있다.

     

    마라탕 소스를 구입하면서 리틀 쉽 (Little Sheep) 또는 하이디라오 (Hai Di Lao)의 spicy hot pot soup base 중에 고민을 했지만, 하이 디 라오에서 나온 소스를 선택했다. 다음에는 Little Sheep에서 나온 소스도 도전해 볼 생각이다.


    마라탕 소스 (spicy hot pot soup base) 아마존 링크


     

    마라탕 소스 베이스를 준비했다면, 마라탕에 들어갈 재료들만 취향껏 준비하면 된다. 

    우리가 마라탕 소스 베이스 외에 준비한 재료는 다음과 같다. 중국마트에 가면 원하는 재료는 대부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버섯류는 한두 가지 정도 준비하면 더 풍성해진다. 우리는 목이버섯을 준비했다.

    고수는 개인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고수를 좋아한다면 많이 준비하자. 마라탕에 담갔다가 먹는 고수는 두부, 고기에 모두 어울린다. 

    건두부는 국물에 푹 담가두면 육수를 흠뻑 머금어 맛있으니 꼭 준비하자. 아마존이나 근처 아시안마트 등에서 "Soybean Curd (아마존 링크)"를 찾아보면,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을 찾을 수 있다. 

    고기는 돼지고기나 소고기나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되지만, 샤부샤부를 해 먹을 수 있을 정도의 얇은 고기가 좋다. 

    야채류는 취향에 따라 준비하는데, 배추, 청경채, 숙주나물이 들어가면 좋다.

    당면도 들어가면 맛있는데, 잡채를 만들 때 사용하는 당면 보다는 약간 두께감이 있는 넓적 당면이 더 맛있는 듯하다. 취향이다. 

     

    아시안마트에서-쉽게-구할-수-있는-마라탕-재료들
    아시안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마라탕 재료들

     

     

    마라훠궈 만들기

     

    마라탕 소스 베이스가 있으면 마라탕 및 마라훠궈 만들기는 정말 간단한데, 가장 손이 많이 가는 일이라고 한다면 야채를 다듬고 당면을 불려 준비하는 일이다. 

     

    육수재료 : 사골육수, 마라소스, 치킨스톡, 설탕, 후추, 우유 or 두유 (선택사항)

     

     

    1. 사골육수 1리터 물 500ml 넣고 끓이다 마라소스를 2~5스푼 취향껏 넣는다. (훠궈를 만들 예정이라 육수를 넉넉하게 만들었다. 마라탕 2~3인분 정도의 육수이다.)


    BADAONE Korean Traditional Sagol Broth Coin  코인 육수 아마존 링크


     

    2. 육수가 끓어오르면 치킨스톡 0.5T~1T, 설탕 1~2 tea 넣는다.

       어느 정도 끓이면 취향에 따라 마라소스의 향신건더기를 건져내도 되나 선택사항이다. 마라 소스의 주재료인 산초 알갱이를 씹는 게 싫다면 걸러 내는 것도 좋다.  


    Organic Roasted Chicken Base Stock 치킨스톡 아마존 링크


     

    3. 약간의 우유나 두유를 넣으면 (약 200ml) 시중에 파는 마라탕 및 마라훠궈와 같이 걸쭉한 농도를 맞출 수 있다. (선택사항)

     

     

    4. 마라탕으로 먹길 원하는 경우 준비한 재료를 넣고 끓여 개인 그릇에 덜어 따로 먹거나, 준비된 육수를 냄비째 끓이고 원하는 재료를 따로 준비해 익혀가며 훠궈로 먹을 수 있다.

       알싸한 맛이 좋다면 후추를 넉넉히 갈아 넣자. 개인적으로 후추 알맹이가 씹히는 걸 선호한다.

     

     

    설명을 복잡하게 쓴 것 같지만 막상 해보면 라면 끓이는 수준으로 쉽다. 육수만 잘 끓이면 원하는 방식, 원하는 재료로 즐길 수 있으니 미국에서 마라탕이 먹고 싶을 때 한번 도전해 보시길. 

     

    준비한 마라탕 소스 베이스가 많이 남게 되는데 이를 이용해 볶음 버전인 마라샹궈를 만들어 먹었다. 

     

    끓고있는-마라탕과-야채와-고기
    마라훠궈

     

    얇은 고기와 손질된 야채들을 따로 담아 마라탕에 샤부샤부처럼 담가서 익혀 먹는다.

     

    채소와-고기가-올려진-마라탕
    마라훠궈

     

    마라에서 느껴지는 매운맛은 한국의 매운 음식에서 느껴지는 매운맛과는 다르다. 계속 먹다 보면 입안이 얼얼해지고 혀가 아린 매운맛이 느껴진다. 

     

     

    마라샹궈 Spicy stir-fry hot pot

     

    마라샹궈는 마라 소스를 사용한 볶음요리이다. 마라훠궈와 마찬가지로 원하는 재료를 넣고 마라 소스와 함께 볶아주기만 하면 끝이다. 육수를 넣지 않고 볶는 형태이기 때문에 기름이 필요한데, 이때 아래와 같은 고추기름을 사용하면 맛이 더욱 풍성해진다.  


    Laoganma Fried Chili in Oil 아마존 링크


     

    앞서 설명했듯이 마라탕이나 마라샹궈에 들어가는 재료는 본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소시지나 햄을 넣어도 되고, 어묵을 넣어도 된다.

     

    그래서 우리가 선택한 것은 족발로 며칠 전 마라훠궈를 만들고 남은 마라탕 소스 베이스와 집에서 직접 만든 족발을 이용해 "족발 마라샹궈"를 만들어 보았다. 마침 며칠 전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하던 족발이 있었기에 바로 만들어 먹어보았다. 

     

    윤기가-흐르는-족발-마라샹궈
    족발 마라샹궈

     

     

     

    족발을 집에서 직접 만들어보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자. 

     

     

    미국에서 족발 만들어 먹기 (feat.인스턴트팟)

    개인적으로 족발을 굉장히 좋아하는데 미국에 처음 와서는 한동안 족발을 먹을 수가 없었다. 한국 마트에서 냉동 족발을 찾아볼 수는 있지만, 가격이 보통 $15~18/LB로 작은 한 덩어리가 뼈를 포함

    jejuminnesotan.tistory.com

     

     

    마라훠궈와 족발 마라샹궈를 먹고 얼마 지나지 않아 잠을 자려 누웠는데, 마라요리가 또 생각이 나서 다음날 또 만들어 먹었다. 이번엔 태국 고추까지 넣어 매운맛을 더 하고 건두부도 추가한 소고기 마라샹궈를 만들어 봤다. 

     

    후추가루가-듬뿍-뿌려진-소고기-마라샹궈
    소고기를 넣은 마라샹궈

     

     

    이상 미국에서 직접 만들어 먹는 마라 요리들, 마라훠궈와 마라샹궈에 대해 알아봤다. 한국에서 마라요리가 유행한 지는 꽤 됐고, 한국에 있을 때도 먹어본 적이 있다. 미국 생활을 하면 뒤늦게 생각나 도전해 본 마라요리에 빠져버린 듯하다. 방금 먹었지만, 또 먹고 싶어 지는 맛이다. 마라 소스 베이스만 있으면 집에 있는 재료들만으로도 충분히 맛있는 마라요리를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집에서도 충분히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으니 도전해 보자.


    미깡인미네소타로고
    미깡인미네소타

    미깡인미네소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