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어느 날 차고에 들어서는데 오른쪽 헤드 라이트가 꺼진 것을 발견했다. 분명히 아침까지는 괜찮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그 사이에 나간 것 같다. 토요타 차량도 6년이 넘어가니 슬슬 소모품들을 교체할 때가 다가오나 보다. 미국은 인건비가 비싸니 이런 자잘한 것은 직접 하는 편이 싸다. 정말 간단한 고장 난 헤드램프 셀프 교환 시작해 보자.
2018 Toyota RAV4 헤드램프 규격
헤드램프를 교환하기 위해서 새로운 헤드램프를 준비해야 한다. 고장 난 램프는 오른쪽이지만, 나머지 한쪽의 수명도 얼마 안 남았을 것 같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두 램프를 모두 교체하기로 했다.
2018년식 토요타 라브4에 사용되는 헤드램프 규격은 9012/HIR2 할로겐램프이다.
이번 기회에 더 밝고 에너지 효율이 높은 LED 램프로 교환할까 고민했지만, 겨울이 길고 눈이 많은 미네소타에서는 할로겐램프가 나을 것 같아 그냥 할로겐램프로 구입했다.
참고로 할로겐전구는 작동 시 많은 열을 발생시키는데, 이는 헤드램프 표면에 쌓인 눈이나 얼음을 녹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할로겐램프는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어 저렴하다.
할로겐램프는 아래 링크에서 구입할 수 있고, 정품 vs OEM 또는 밝기, 등에 따라 가격이 다르다.
[미국] Philips 9012 HIR2 Standard Halogen Headlight Bulb, 1 Pack
[미국] SYLVANIA - 9012 SilverStar OEM
"We earn a commission if you make a purchase, at no additional cost to you."
[한국] 오스람 클래식 할로겐램프 HIR2 9012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헤드램프 교환하기
차량의 보닛을 열어 헤드라이트가 위치한 바로 반대편을 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램프와 커넥터를 볼 수 있다.
커넥터를 분리하고, 기존의 램프를 빼고, 새 램프를 장착하고, 커넥터를 연결해 주면 끝이다.
위 사진에 빨간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에 적당한 크기의 일자 드라이버 (slotted screwdriver)를 끼워 넣고 살짝 비틀면서 누르면 딸깍 소리가 나면서 커넥터가 아래로 분리된다.
이제 헤드램프의 검은색 부분인 소켓 (베이스)를 잡고 엔진 쪽으로 살짝 돌리면 램프를 빼낼 수 있다.
위에 램프 규격을 보여주는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소켓에 세 곳으로 튀어나온 형태이기 때문에 헤드라이트의 홈에 잘 맞춰서 빼내고 끼워 넣어야 한다.
새 램프를 헤드라이트에 끼워 넣은 후 커넥터를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끼워 넣어주면 끝이다. 상향등과 하향등이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상 미국에서 토요타 라브4 헤드램프 셀프 교환하는 방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