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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 브롱코 (Ford Bronco)는 포드에서 개발한 최초의 SUV 모델로 1966년 첫 생산되기 시작해 1996년까지 판매되었다. 2021년 새롭게 돌아온 6세대 포드 브롱코는 출시 소식만으로도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 모던하면서도 강한 스타일로 돌아온 야생마 포드 브롱코를 살펴보자.
포드 브롱코 Ford Bronco - 돌아온 야생마 오프로더
이미지 출처: 포드 북미 사이트 https://www.ford.com/
포드 브롱코
1965년 8월 처음 출시된 포드의 브롱코는 미국에서 "Sports-Utility Vehicle"로 불리는 최초의 자동차였다. 오랜 기간 미국인들의 사랑을 받던 브롱코는 1978년 포드의 대표적인 픽업트럭인 F시리즈의 플랫폼을 바탕으로 재설계되어 차량의 크기가 커졌고, 기존 V6엔진에서 V8엔진으로 교체됐다. 새로워진 브롱코는 출시 첫 2년 동안 180,000대 이상 판매됐다. 1983년 브롱코의 짧은 버전인 브롱코 II가 출시됐으며, 브롱코 II는 포드의 중형 픽업트럭인 레인저 (Ranger)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됐다.
시간이 지나며 약간의 디자인 변경과 편의사양 추가 등의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며 5세대 브롱코까지 출시됐지만, 1990년 이후 미국 소비자들의 취향과 인식이 변하면서 브롱코의 인기도 시들해져 갔다. 포드 익스플로러 (Explorer)가 출시되면서 브롱코 II는 단종되었고, 브롱코도 포드 익스페디션 (Expedition)으로 점차 대체되어 갔다. 1996년 12일을 마지막으로 포드 브롱코의 생산은 종료됐다.
포드 브롱코의 자세한 역사는 Ford Bronco: A Wild History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포드 북미 사이트 https://www.ford.com/
포드 브롱코? 브롱코 스포츠?
2021년 7월 단종된지 25년 만에 새로운 모습으로 출시되는 6세대 포드 브롱코는 full-size SUV인 "브롱코 (Bronco)"와 compact crossover SUV인 "브롱코 스포츠 (Bronco Sport)"로 구분할 수 있다.
브롱코는 픽업트럭이나 오프로드 SUV에 주로 사용되는 바디 온 프레임 (Body-on-Frame) 구조이고, 브롱코 스포츠의 경우 포드의 소형 SUV인 이스케이프 (Escape) 플랫폼을 공유하는 유니바디 (unibody) 구조이다.
브롱코와 경쟁하는 대표적인 타 브랜드 차량이 지프의 랭글러 (Wrangler)이고, 브롱코 스포츠와 비슷한 체급의 차량들은 현대 투산, 기아 스포티지, 혼다 CR-V, 스바루 아웃백 (Outback), 등이 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브롱코 (Bronco)와 브롱코 스포츠 (Bronco Sport)는 완전히 다른 차량이다.
브롱코 가격은 얼마일까?
포드 브롱코 각 트림별 4도어 기준 시작 가격은 다음과 같으며, 두 번째 트림인 "Big Bend"를 기준으로 대략적인 가격을 알아보자.
- Base (starting at: $38,040)
- Big Bend (starting at: $39,870)
- Black Diamond (starting at: $42,240)
- Outer Banks (starting at: $47,940)
- Heritage (starting at: $47,595)
- Badlands (starting at: $49,435)
- Wildtrak (starting at: $59,315)
- Heritage Limited (starting at: $70,485)
- Raptor (starting at: $86,580)
Big Bend 4-door
기본 컬러 (컬러에 따라 추가 $495~$995)
Engine
포드 브롱코에서는 2.3L EcoBoost I-4 Engine 또는 2.7L EcoBoost V6 Engine을 선택할 수 있다.
- 2.3L EcoBoost I-4 Engine (7-speed manual transmission basic; 10-speed automatic transmission option)
300마력; 325 lb/ft 토크 (Premium fuel 사용 시) 또는 275마력; 315 lb/ft 토크 (Regular fuel 사용시)
- 2.7L EcoBoost V6 Engine (10-speed automatic transmission) + $1,895
330마력; 415 lb/ft 토크 (Premium fuel 사용 시) 또는 315마력; 410 lb/ft 토크 (Regular fuel 사용시)
Drive
- 4x4 with Part Time Drive (2H - 4H - 4L)
- 4x4 with Full Time Drive (2H - 4H - 4L - 4A) + $8,535
Transmission
- 7-speed manual transmission
- 10-speed automatic transmission + $1,995
Rear Axle Ratio
차축 비율 (Axle Ratio)는 엔진과 트랜스미션을 통해 회전되는 구동축이 바퀴가 연결된 차축을 완전히 한 바퀴 돌리기 위해 만들어야 하는 회전 수를 표시한 비율이다. 비율이 높을수록 성능은 좋아지지만, 연비는 떨어진다.
- 3.73 Axle (Big Bend and Outer Banks 모델 기본 장착)
- 4.7 Axle (Raptor, Heritage, Heritage Limited 모델 기본 장착, Badlands + manual transmission 모델, Wildtrak 모델 with Sasquatch Package) + $6,540 (only option with 4x4 Full Time Drive)
- 4.27 Axle (Outer Banks 모델 기본 장착) + $795
- 4.46 Axle (Big Bend, Black Diamond 모델 with manual transmission, Badlands 모델 with automatic transmission)
- Rear Locking Differental (Black Diamond, Badlands, Wildtrak 모델)
Packages
- Standard Package
- Mid Package + $1,495
- Towing Capability +$595
- Ford Co-Pilot360 (Mid Package only)
Exterior/Interior option
- No select
포드 브롱코 Big Bend 4-door 모델의 대략적인 MSRP는 $45,400이다.
이상 돌아온 야생마 오프로더 포드의 브롱코 (Ford Bronco)에 대해서 알아봤다. 오프로드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타보고 싶은 멋진 차량이다.
포드 브롱코의 Off-Road 4x4 Test Drive 영상도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