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네소타 라이프/미국 생활 정보

[미국 생활 정보] 미국 자동차 보험 가입하기 (보험 내용 이해하기)

by 제주소다 2022. 7. 3.



본문 내용


    미국에서 자동차를 구입하고 운행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보험에 가입 해야 한다. 한국에서도 그렇듯이 보험사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보험내용을 잘 알아보고 계약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에서 자동차 보험은 보통 6개월 단위로 계약을 하고, 매달 보험료를 낸다. 보장 범위/등록차량 대수/운행거리/보장 운전자 수/운전자 경력, 등에 따라 월 납입료가 달라진다. 한국과 비슷하게 에이전트를 통해 가입을 할 수도 있고, 한국에서도 흔한 "다이렉트" (Direct)로 가입할 수 있는 경로가 있다. 

     

    본인은 처음 차를 구입하고 에이전트를 통해서 차량보험을 가입을 했고, 에이전트에서 추천해준 Progressive플랜으로 그냥 가입했다. 일단 가입하고 나중에 비교해보고 다른 곳으로 갈아타야지 하는 생각이었지만, 4년이 지난 지금에야 뒤통수를 맞고 다시 찾아보고 있다. 

     

     

    먼저, 미국에서 차량 보험을 제공하는 비교적 큰 회사들은 Geico, Nationwide, StateFarm, Allstate, Progressive, 등이 있다. 현재 가입된 Progressive를 기준으로 플랜에 포함된 항목들을 먼저 살펴보자. 미국에 사시는 분이라면 아래 아줌마는 다들 잘 아실것이다.

    Progressive
    프로그레시브 Progressive

     

    Stephanie-Courtney-"Flo"-Progressive
    Stephanie Courtney "Flo" Progressive (imaage source: wikipedia)

    차량과 관련된 보장, 보장내용, 보장 범위, 플랜 변경 시 납입액 변경 정도 등을 정리했다.


    Vehicle Coverages

    Bodily Injury & Property Damage Liability (BI&PD; 신체 상해 및 재산 피해 책임)

    신체 상해 및 재산 피해 책임 보장은 피보험자의 사고가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에 손해를 입힌 경우 선택한 한도까지 피보험자의 법적 책임을 보장합니다. 피보험자가 소송을 당한 사고에 대해 보상하는 경우, 모든 청구의 합의 또는 소송 방어 비용을 지불합니다. 피보험자는 BI/PD 책임 한도를 분할 한도 또는 결합 단일 한도(Combined Single Limit, CSL)로 선택합니다.

    (현재 보장범위) $250,000 each person, $500,000 each accident, $100,000 each accident

    → $500K CSL limit로 변경시 추가 $2.16 (다른 보장 동일*)

    * '다른 보장 동일'은 해당 보장만 변경하고 다른 보장은 동일하게 선택했을 경우 변경되는 보험료를 계산한 경우이다.

     

    Uninsured/Underinsured Motorist (UM/UIM; 무보험/과소보험 운전자)

    무보험/과소보험 운전자와의 사고에 대한 보장으로, 책임 보험이 없거나 충분하지 않은 운전자로 인해 사고가 났을 때 의료비, 임금 손실, 신체 상해로 인한 피해에 대해 지불합니다.

    (현재 보장범위) $250,000 each person, $500,000 each accident

    → $500K CSL limit로 변경 시 추가 $2.50 ("$500K CSL limit로 변경 시", 다른 보장 동일)

     

     

    Personal Injury Protection (PIP; 개인 상해 보호)

    누가 사고를 일으켰는지에 관계없이 적용되기 때문에 무과실 보장(No-fault Coverage)이라고도 알려진 PIP는 피보험자, 그 가구에 거주하는 가족 구성원, 피보험자의 차에 탄 승객을 포함합니다. 구체적으로, 선택한 한도 내에서 의료비 및 소득 손실 / 교체 서비스 손실 / 장례비 손실 / 생존자의 경제적 손실 / 생존자의 대체 서비스 손실과 같은 경제적 손실을 지불합니다. PIP는 주당 최대 $500까지 손실된 소득의 85%를 지불하고 부상자를 위한 간병인 서비스를 제공할 사람을 고용하는 비용을 지불합니다. 피보험자는 동일한 의료비에 대해 PIP와 무보험 운전자/미보험 운전자 보험 모두에서 징수할 수 없습니다. 법적으로 요구되는 최소 PIP 한도는 Medical $20,000 - Economic $20,000입니다. 

    (현재 보장범위) $20k Medical expenses $20k Economic limits

    → $30k Medical expenses $20k Economic limits로 변경 시 추가 $2.82 (다른 보장 동일)

    * "K"는 그리스어 kilo이며, 천 (thousand) 단위를 의미한다.

     

    Comprehensive coverage (포괄적인 보상)

    Comprehensive Coverage에서는 화재, 도난, 기물 파손, 우박 또는 홍수 피해와 같이 자동차 충돌 이외의 사건으로 인해 적용 대상 차량에 발생한 손상에 대해 비용을 지불합니다. Comprehensive는 동물과의 충돌로 인한 손상도 보상합니다. 또한, 피보험자의 차량을 도난당한 경우 Comprehensive에서 렌털 비용을 부담합니다(일일 한도 적용). Collision Coverage와 마찬가지로 일반적으로 공제액이 적용됩니다.

    유리 옵션 (Glass Option) (일부 주에서는 사용할 수 없음)
    $0에서 $50 유리 디덕터블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리 디덕터블이 포함된 종합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 자동차 앞유리, 뒷유리, 창문, 문루프 또는 선루프에 사용되는 유리 또는 플라스틱 교체를 위한 본인 부담 비용은 $0 또는 $50입니다.
    유리 디덕터블 옵션을 선택하지 않는 경우에도 유리 수리 비용은 보장되지만 종합 디덕터블을 지불해야 합니다.

    (현재 선택된 옵션) $500 deductible

    → $100 deductible로 변경 시 추가 $30.38 (다른 보장 동일)

    → $500 deductible with $0 Glass deductible로 변경시 추가 $8.96 (다른 보장 동일)

    → $100 deductible with $0 Glass deductible로 변경시 추가 $40.83 (다른 보장 동일)

    * 최근 미국이나 호주 등에서 현대 자동차와 기아 자동차를 대상으로 퍼지고 있는 절도 사건인 이른바  "기아 챌린지 (Kia Challenge)"와 같은 도난 사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장이다. 물론 이런 경우 보상이 될 수 있지만, 차후에 보험료 인상이 될 수 있는 요인이 된다. 

     

     

    Collision (충돌)

    충돌 보험에서는 피보험자의 차량이 전복되거나 다른 차량이나 물건과 충돌하는 경우 손해를 보상합니다.

    충돌 보장에는 피보험자가 보험 상품을 구매할 때 선택하는 "공제액" 금액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250 또는 $500인 이 금액은 청구가 공제액을 초과하는 경우 피보험자가 지불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현재 선택된 옵션) $500 deductible

    → $100 deductible로 변경시 추가 $44.99 (다른 보장 동일)

     

    Rental Reimbursement (렌털 청구)

    피보험자가 렌털 상환 보험에 가입한 경우, 보험 적용 사고 후 차량을 수리하는 동안 발생한 렌트카 요금을 당사에서 상환합니다. 피보험자는 Collision and Comprehensive를 구입하는 경우에만 Rental Reimbursement Coverage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렌탈 상환 범위는 30일로 제한되며 피보험자의 플랜에서 선택된 1일 최대 금액에 따릅니다.

    (현재 선택된 옵션) $40 each day, maximum 30 days

    → no coverage로 변경 시 - $9.64 (다른 보장 동일)

     

     

    Roadside Assistance (긴급출동 지원)

    긴급출동 지원 보장은 기계적/전기적 고장, 배터리 방전, 타이어 펑크 및/또는 잠금으로 인해 피보험자의 차량이 장애가 발생한 장소에서 발생한 인건비를 보상합니다. 또한 피보험자가 가스 또는 기타 액체가 부족하거나 도로 또는 고속도로에서 100피트 이내의 눈이나 진흙에 빠진 경우에도 도움을 드릴 것입니다. 그리고 필요한 경우 긴급출동 서비스에서 가장 가까운 적격 수리 시설로 견인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현재 선택된 옵션) Selected

    → no coverage로 변경시 - $8.14 (다른 보장 동일)

     

    Custom Parts and/or Equipment value (커스텀 부품/장비 보장)

    Collision 및 Comprehensive 보장은 맞춤형 부품 또는 장비에 대해 최대 $1,000의 보장을 제공합니다. 맞춤형 부품 또는 장비는 피보험자의 차량에 영구적으로 설치되는 액세서리 및 개선품입니다. 제조업체가 제공하거나 판매 시점에 딜러가 설치한 부품 및 장비는 맞춤형 부품 또는 장비가 아니지만 피보험자의 표준 충돌 및 종합 보장에 포함됩니다.

    (현재 선택된 옵션) No Coverage

     

    Loan/Lease Payoff (대출/리스 보장)

    대출/리스 보호 보장을 구매하려면 보험에 종합 및 충돌 보장이 있어야 합니다. Loan/Lease Protection 보장은 보험 적용 대상 차량이 전손으로 간주되어 피보험자가 차량 가치보다 더 많은 돈을 대출 기관에 빚지고 있는 경우 피보험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피보험자가 론/리스 프로텍션을 구매하고 차량이 전손으로 선언된 경우, 론/리스 프로텍션은 차량의 실제 현금 가치와 대출자에게 빚진 금액 간의 차액을 지불합니다. 그러나 이 보장에 따라 보험사가 지불할 최대 금액은 실제 현금 가치의 25%입니다. 

    (현재 선택된 옵션) No Coverage

     

     

    차량 보험금에 대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항목들

    • Anti-Theft: 핸들 잠금장치 또는 기타 물리적 도난 방지 도구를 사용합니다.
    • Continuous Insurance Discount - Platinum I: 3년 이상 지속적으로 보험에 가입하셨습니다.
    • Residence Insurance (Home/Rent): 거주지 보험에 가입하셨습니다.
    • Snapshot®: 귀하의 정책에 있는 한 명 이상의 드라이버가 스냅샷에 참여 중이거나 참여하셨습니다.
    • Paperless: 청구서 및/또는 문서를 이메일로 받습니다.
    • Smart Technology: 귀하의 차량에는 자동 도로 안전 기술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 Three Year Safe Driving: 귀하의 보험에 포함된 각 운전자는 지난 3년 동안 깨끗한 운전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 Automatic Card Payments: 자동 월별 신용/직불 카드 결제에 가입했습니다.
    • Multi-Policy: 더 많은 보험을 보유할수록 할인율이 더 좋아집니다.
    • Multi-Car: 보험에 두 번째 차량을 추가하면 비용이 절약됩니다.

     

    Snapshot®? 프로그레시브 차량보험에 가입을 하면, Snapshot프로그램에 참여하고 할인을 받을 것이냐고 물어본다. 참여한다고 선택하면, 며칠 뒤 차량에 꽂아 사용할 수 있는 운전 기록장치를 보내준다. 계속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일정기간 동안 운전 기록을 파악하는 데 사용된다. 급출발, 급제동, 과속, 등의 경우 운전 기록장치에서 신호음이 나오면서 기록된다. 일정 기준 이상으로 급출발, 급제동, 과속, 등이 기록될 경우 할인을 받을 수 없게 된다.  


    이런 플랜으로 차량 보험을 가입하고 약 4년간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가, 최근에 우박 피해로 보험청구를 하게되고, 또 얼마 있지 않아 고속도로에서 튄 돌때문에 앞유리창에 금이 가서 교체를 해야할 지경까지 가서 보험청구를 다시 했면서 디덕터블로만 천불을 지불했다. 이제까지 신경을 쓰지 않은 본인의 탓을 하며 차량보험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고 다음 라운드에서 다른 보험사로 갈아타야겠다. 

     

    차량 우박 피해 보상 받기 (Storm Damage to Vehicles)

    길지는 않지만 미네소타 생활하는 동안 자연재해 때문에 피해를 본적은 아직까지 없었다. 하지만, 5월 중순 미네소타 트윈 시티즈에 쏟아진 우박 때문에 주차장에 세워뒀던 차에 많은 상처가 났

    jejuminnesotan.tistory.com

     

     

     

    [미국 생활 정보] 스톤칩 (Stone chip) 차량 주행 중 돌 튐 - 자동차 앞유리 교체하기

    얼마 전 주말이 지난 다음날 출근을 위해 차에 타서 시동을 걸었는데, 차 앞유리에 금이 길게 가 있는 것을 봤다. 깜짝 놀라 확인을 해보니 앞유리 조수석 쪽 (passenger's side) 하단에 무언가에 강하

    jejuminnesotan.tistory.com


    미깡인미네소타로고
    미깡인미네소타

    미깡인미네소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