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닥이 카펫인 집에 살고 있으니 진공청소기를 자주 돌리게 된다. 미국에 처음 오면서 아마존에서 구입한 다이슨 V8 animal을 사용 중인데, 성능에 꽤 만족하며 사용 중이다. 돌릴 때마다 먼지와 이물질들이 쏙쏙 빨려 들어오는 걸 보니 내 폐도 함께 깨끗해지는 느낌이다. 한데 진공청소기를 사용한 후 정작 청소기 관리를 하지 않다 보니 청소기 내부에 먼지와 이물질이 잔뜩 끼어 있다. 날 잡고 진공청소기의 모터 헤드와 먼지통을 청소해 봤다.
"We earn a commission if you make a purchase, at no additional cost to you."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다이슨 V8 animal 무선 청소기 청소하기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다 보면, 먼지를 직접 빨아들이는 헤드와 빨아들여진 먼지들이 모이는 먼지통, 헤드와 먼지통을 연결하는 청소봉에 먼지와 이물질들이 찌들기 마련이다. 특히, 덥고 습한 날씨에서 진공청소기를 사용하거나 청소를 하다가 약간 젓은 바닥까지 한꺼번에 진공청소기로 청소를 하다 보면 물기 때문에 먼지들이 더 쉽게 달라붙기 쉽다.
아래 사진처럼 먼지통 내부에 엉겨 붙어 떨어지지 않는 머리카락과 먼지, 이물질들이 잔뜩 들어있는데, 먼지통을 비우더라도 먼지통 뚜껑이나 상단 필터의 입구 주변에 눌어붙은 먼지덩어리들은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청소기 헤드는 바닥에 직접 닿아 먼지가 빨아들여지는 첫 번째 부분이기에 물기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 물기가 너무 많은 곳에서는 진공청소기를 사용하지 않는 게 좋지만, 부엌등에서 물기가 몇 방울 떨어져 있는 곳은 그냥 진공청소기로 밀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그 물기가 청소기 헤드에 묻고 여기에 먼지들이 달라붙으면서 아래 그림처럼 헤드에 찌든 먼지들이 가득하게 된다.
그리고 요즘 대부분의 진공청소기들이 헤드에 모터가 달려있어 헤드 안의 롤러 브러시가 돌아가면서 더 효과적으로 먼지를 빨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이 롤러 브러시에 머리카락들이 잘 감기고 쉽게 떨어지지 않는다.
가능하면 진공청소기를 사용한 후 바로 분리가 가능한 부분은 분리해서 바로바로 청소해 주는 게 진공청소기 성능을 유지하며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모터헤드 청소하기
먼저 다이슨 V8 animal 모터헤드는 진공청소기 사용이 끝난 후 간단히 분리해서 청소할 수 있다.
아래 사진과 같이 모터헤드 좌측면에 동전 등으로 돌릴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표시된 방향으로 돌려주면 롤러 브러시가 튀어나온다.
롤러 브러시를 뽑아내서 브러시에 감겨있는 머리카락들을 제거해 주고 물티슈로 닦아 내거나 미지근한 물에 세척하면 된다. 세척을 한 경우에는 완전히 말린 후 다시 장착해야 한다.
롤러 브러시를 청소한 후에는 모터헤드 커버와 청소봉이 연결되는 부분을 브러시 등으로 잘 털어준다.
모터헤드와 청소봉이 연결되는 각도가 조절되는 부분에도 머리카락 등이 잘 끼는 곳인데, 청소봉이 연결되는 부분으로 나무젓가락 등을 사용해 뒤적거리며 밀어주면 모터헤드의 구멍으로 이물질들이 빠져나온다.
아래와 같은 cleaning tool이 있다면 조금 편하게 청소할 수 있다.
"We earn a commission if you make a purchase, at no additional cost to you."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청소가 완료된 다이슨 V8 animal 모터헤드이다. 투명 플라스틱 커버와 플라스틱 구조물 사이에 끼어있는 먼지들까지는 완벽하게 제거하지 못했지만, 나름 깨끗하게 청소됐다.
필터 및 먼지통 청소하기
다이슨 V8 animal 먼지통은 청소기 사용이 끝난 후 간단히 필터 상단의 빨간 버튼을 당겨 먼지통에 쌓인 먼지들과 이물질을 비울 수 있다.
진공청소기를 자주 사용할 경우에는 일주일이나 이주일에 한 번씩 청소기 상단에서 뽑아낼 수 있는 파란색 핀치 프리필터 (pinch pre-filter) 와 모터 뒤에 달린 파란색 후면 필터 (post filter) ( 아래 첫 번째 사진) 를 확인해 먼지가 쌓여 있으면 미지근한 물로 세척해 주는 편이 좋다. 다시 장착할 때는 완전히 건조한 후 장착해야 한다.
다이슨 V8 animal 진공청소기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사이클론 캐니스터 (Cyclone canister) 파트와 먼지통 (Bin) 도 쉽게 분리가 되는데, 위 세 번째 사진처럼 빨간 버튼을 누르고 상단 사이클론 캐니스터를 위로 뽑아내면 분리된다. 분리된 사이클론 캐니스터는 제조사에서 물로 세척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기 때문에 브러시 등을 이용해 겉면과 먼지통과 연결되는 내부의 먼지들을 잘 털어내주면 된다.
먼지통은 위 네 번째 사진처럼 먼지통 뚜껑이 있는 바닥의 빨간 버튼을 살짝 당기고 아래로 뽑아내면 분리된다. 분리된 먼지통은 미지근한 물에 깨끗하게 세척하고 완전히 건조한 후 다시 끼워 넣으면 된다.
청소를 한 후 결합할 때는 모터와 손잡이가 달린 몸체 (main body)에 먼지통을 먼저 끼워 넣어주고, 사이클론 캐니스터를 몸체의 홈에 맞춰 위에서 아래로 끼워 넣어주면 된다. 그럼 청소기 사용 후 먼지통을 버릴 때처럼 사이클론 캐니스터를 먼저 끝까지 밀어 넣어주고 먼지통의 하단 뚜껑을 닫아주면 된다.
청소가 완료된 다이슨 V8 animal 먼지통과 필터들이다.
핀치 프리필터 (pinch pre-filter)와 후면 필터 (post filter)가 너무 오염됐다면 새로 구입해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We earn a commission if you make a purchase, at no additional cost to you."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상 다이슨 V8 animal 무선 청소기 모터 헤드 및 먼지통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진공청소기도 사용 후 관리를 잘해야 좋은 성능을 유지하고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겠다.